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 목적 및 배경 9
1.2. 고속열차의 실내소음 연구 사례 10
1.3.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소음 개념 및 SEA 이론 13
2.1. 소음 노출 영향 13
2.2. 고속열차 주요 소음원 13
2.2.1. 차륜-레일 접촉 13
2.2.2. 구동장치 14
2.2.3. 냉난방 장치 15
2.2.4. 주변압기 등 전장품 15
2.2.5. 팬터그라프의 공력소음 15
2.3. 고속열차 실내 소음관련 기준 16
2.3.1. 국내 기준 16
2.3.2. 해외 기준 18
2.4. SEA 이론 20
2.4.1. SEA의 개념 20
2.4.2. SEA 행렬 24
제3장 모델링 및 소음해석 25
3.1. 소음모델링 및 해석 25
3.1.1. 소음 모델링 및 해석 절차 25
3.1.2. Auto SEA 해석 모델링 26
3.1.3. 음향 특성 입력 27
3.1.4. 소음원 입력 29
3.1.5. 소음 해석 수행 32
3.2. 소음 저감방안 도출 33
3.2.1. 음향 특성변화에 따른 차체부위별 실내소음 영향분석 33
3.2.2. 소음 저감 방안 도출 34
3.2.3. 소음 저감 방안 적용 효과 예측 40
제4장 개선방안 적용 및 소음 측정 43
4.1. 소음개선방안의 고속열차 적용 43
4.1.1. 제진매트 및 제진도료 적용 44
4.1.2. 사이드 및 중천정에 흡음재 부착 46
4.1.3. 알루미늄 프로파일에 팽창폼 충진 범위 확대 47
4.2. 운행선로에서 고속열차 실내 소음 측정 48
4.3. 소음저감방안 적용 후 고속열차 측정결과 50
제5장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7
〈표 2-1〉 운행 중 실내 소음 측정조건 17
〈표 2-2〉 고속열차 소음 실내 기준 17
〈표 2-3〉 UIC code 651 2.10 소음 수준 19
〈표 2-4〉 고속열차 소음기준 사례 19
〈표 3-1〉 해석 결과 32
〈표 3-2〉 소음 저감 방안별 실내 소음 저감 효과 40
〈표 3-3〉 개선방안 적용 시 소음 해석 결과 42
〈표 4-1〉 소음 측정 결과 50
〈그림 2-1〉 소음 측정 시 레일 표면 거칠기 ISO 기준 14
〈그림 3-1〉 모델링 및 해석 절차 25
〈그림 3-2〉 고속열차 형상 모델링 26
〈그림 3-3〉 시설물 형상 모델링 26
〈그림 3-4〉 고속열차 측벽 특성입력 화면 27
〈그림 3-5〉 측벽 흡음재 특성 입력 28
〈그림 3-6〉 고속열차 차체 각 부위의 주파수별 차음 성능 29
〈그림 3-7〉 고속열차 주요 소음원 주파수 특성 30
〈그림 3-8〉 부위별 방사계수 31
〈그림 3-9〉 진동레벨 31
〈그림 3-10〉 자갈도상 주행 시 음향특성 변화에 따른 소음 영향 비교 33
〈그림 3-11〉 콘크리트도상 주행 시 음향특성 변화에 따른 소음 영향 비교 34
〈그림 3-12〉 객실 측창 적용방안 35
〈그림 3-13〉 제진매트 및 제진도료 적용방안 36
〈그림 3-14〉 Websuler foam의 면밀도별 흡음율 37
〈그림 3-15〉 팽창폼 적용방안 38
〈그림 3-16〉 바닥 글라스울 적용방안 39
〈그림 3-17〉 소음개선방안 적용 시 차체 각 부위의 차음 성능 41
〈그림 4-1〉 기존 고속열차 객실 측창 43
〈그림 4-2〉 소음특성이 향상된 객실 측창 44
〈그림 4-3〉 객실 측창 부착 44
〈그림 4-4〉 바닥부위 제진매트 적용방안 45
〈그림 4-5〉 천정부위 제진 도료 적용 45
〈그림 4-6〉 천정부위 제진 도료 도포 세부모습 46
〈그림 4-7〉 사이드 및 중천정에 흡읍재 적용 46
〈그림 4-8〉 적용 팽창폼 (경질+연질+경질, 연질) 47
〈그림 4-9〉 팽창폼 차체 충전 47
〈그림 4-10〉 글라스울 강화 적용 48
〈그림 4-11〉 소음 측정 사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