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원본불량]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러닝 실태와 초등과학실험교육 20
제1절 이러닝의 정의 및 장점 20
제2절 학습 환경 변화 22
제3절 초·중등 이러닝의 현황 23
제4절 초·중등 이러닝의 문제점 29
제5절 이러닝의 콘텐츠 및 인터랙션 30
1. 이러닝 콘텐츠 30
2. 이러닝 인터랙션 33
3. 인터택션을 활용한 이러닝 교육의 의의 35
5. 이러닝에서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36
제6절 초등과학실험교육의 이해 37
1.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38
2. 이러닝에서 과학실험교육의 구현 41
제3장 동영상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효과 비교 연구 45
제1절 연구 목적 및 방법 45
1. 연구목적 45
2. 사전 실험 및 문제점 보완 45
3. 연구대상 및 방법 47
4. 조사도구 48
5. 자료처리 및 분석 48
6. 신뢰도 분석 49
제2절 가설설정 49
제3절 가설 검증 50
1. 학습 흥미도 분석 50
2. 학습 이해도 분석 54
3. 학업 성취도 57
4. 상관 분석 59
5. 면담 결과 정리 및 분석 64
제4절 연구 분석 결과 65
1. 연구 분석 결과 65
제4장 결론 68
제1절 요약 68
제2절 향후 활용방향 및 연구과제 70
참고문헌 72
부록 74
[표 1] 협의적 정의 vs 광의적 정의 20
[표 2] 이러닝의 정의 20
[표 3] 초·중등학교 이러닝 추진방향 23
[표 4] 연도별 사이버학습 추진 경과 현황 25
[표 5] 사이버학습 활용 현황 26
[표 6] 사이버학습 구성의 변천 27
[표 7] 인터랙션의 세부 요소의 정리 34
[표 8] 인터랙션 요인 분류 36
[표 9]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 및 특징 37
[표 10]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기초 탐구 기능의 수업 적용 준거 38
[표 11] 광주 빛고울샘의 예 41
[표 12] 에듀넷 43
[표 13] 학습 흥미도 빈도 분석 51
[표 14] 학습 흥미도의 단일표본 t-검정결과 53
[표 15] 학습 이해도 빈도 분석 54
[표 16] 학습 이해도의 단일표본 t-검정결과 56
[표 17] 학업 성취도 결과 57
[표 18] 학업 성취도의 단일표본 t-검정결과 58
[표 19] 1차 실험의 성취도와 이해도, 흥미도의 상관계수 60
[표 20] 2차 실험의 성취도와 이해도, 흥미도의 상관계수 61
[표 21] 1,2차 실험 평균 학습 시간 62
[표 22] 1차 실험의 성취도와 시간의 상관계수 62
[표 23] 2차 실험의 시간과 성취도간의 상관계수 63
[표 24] 면담 결과 정리 64
[표 25] 1차 실험 결과 66
[표 26] 2차 실험 결과 66
[그림 1] 2014년도 에듀넷 중점 개선 사항 28
[그림 2] 실험 후 교사들의 의견 수렴 모습 47
[그림 3] 교사 수업 후 실험하는 모습 48
[그림 4] 실험군의 애니메이션 실행 모습 48
[그림 5] 실험 설계 50
[그림 6] 학습 흥미도 빈도 52
[그림 7] 학습 이해도 빈도 55
[그림 8] 학업 성취도 총점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