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방법론 16
제2장 공공전자조달과 학교급식 현황 19
1. 공공조달과 학교급식 19
가. 공공조달시장의 정의 19
1) 공공조달의 정의 19
2) 시장의 구분 20
나. 공공조달시장의 일반적 특징 21
다. 공공조달의 유형 23
2. 공공조달시장으로서의 학교급식 식자재 시장 25
가. 공공조달분야로서 학교급식 식자재 25
나. 학교급식 식자재 공공조달시장의 규모 26
다. 공공조달 프로세스의 전자화 26
1) 국내 공공부문 전자조달 논의의 기초 27
2) 공공 전자조달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28
3)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와 현황 29
4) 국내 대표 공공조달전자시스템 현황 32
3. 학교급식 제도와 농수산물 식자재의 조달 프로세스 33
가. 학교급식 운영 현황 33
나. 학교급식 식자재 공급업체 특성 34
다. 학교급식 식자재 유통·구매 법률 34
라. 학교급식 식자재 공급방식 35
마. 학교급식 식자재 조달 지원체계 36
1) 조달시스템별 특징 36
바. 조달시스템별 이용현황 43
사. 학교급식의 공공 전자조달을 통한 정책적 기대효과 44
제3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46
1. B2B e-마켓플레이스 연구의 중요성과 현황 46
2. B2B e-마켓플레이스 참여촉진 요인 49
가. 정당성 49
나.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서비스품질 51
다. B2B e-마켓플레이스 내에서의 정보공유와 학습 53
라. B2B e-마켓플레이스의 네트워크 배태성 55
3. 연구가설 및 가설의 이론적 배경 59
4. 측정항목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내역 72
가. 정당성 72
나. 정보의 질 73
다. 의사소통 73
라. 태도적 몰입 74
마. 행동적 몰입 74
제4장 설문분석 및 연구가설의 검증 77
1. 연구방법 77
2.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80
가. 연구변수의 타당성 및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80
3. 가설의 검증 85
제5장 결론 9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공헌 93
2. 연구의 한계점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12
〈표 2-1〉 국내 전자상거래 부문별 거래내역 30
〈표 2-2〉 부문별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 거래내역 31
〈표 2-3〉 국내 공공부문의 전자조달시스템 주소 32
〈표 2-4〉 연도별 학교급식 실시 현황 33
〈표 2-5〉 학교급식 식자재 조달 지원시스템 운영 현황 38
〈표 2-6〉 학교급식 eaT 등록 공급업체 수 38
〈표 2-7〉 학교급식 전자조달시스템 eaT 이용 현황(2013년, 2014년) 39
〈표 2-8〉 학교급식 eaT연계 유관기관 41
〈표 2-9〉 '나라장터'와 '학교급식 eaT' 전자조달시장 특징 비교 42
〈표 2-10〉 연도별 학교급식 조달방법별 구매 현황 43
〈표 3-1〉 설문문항의 내용 75
〈표 4-1〉 설문응답자 직급별 빈도 78
〈표 4-2〉 표본업체의 법인여부 78
〈표 4-3〉 표본업체의 연간 매출액 79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통계값 82
〈표 4-5〉 1차 요인모형 상관계수 83
〈표 4-6〉 2차 요인모형 상관계수 84
〈표 4-7〉 가설모형 적합도 지수 86
〈표 4-8〉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89
〈표 4-9〉 외생변수의 간접경로효과 검증 91
[그림 2-1] 연간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 30
[그림 3-1] 연구모형 60
[그림 4-1] 가설 모형 표준화 경로계수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