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무한경쟁 시대, 창조·혁신의 시대, 상생과 공존의 시대로의 본격 진입은 기업들에게 변화된 경영 패러다임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기업 또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창의·혁신 조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며, 조직구성원과 중소협력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는 리더에게 새로운 역할과 책임을 요구하며, 이에 적합한 리더십을 요구하게 된다. 다행히 최근의 리더십 연구들에서 이러한 변화에 상응하는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에 관심을 받기 시작한 리더십 이론으로 진정성 리더십을 들 수 있다. 진정성 리더십은 2001년 미국의 엔론사태 이후 리더의 진정성과 윤리에 관한 논의가 본격 진행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2004년 네브라스카 리더십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그간의 리더십 연구가 리더의 외형적 모습이나 행동상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점에 주력하여 왔다면, 진정성 리더십은 조직에 긍정적 정서를 불러일으켜, 확산·전염과정을 거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Luthans & Avolio, 2003). 또한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서 구성원의 역량 강화와 학습을 장려하는 조직풍토 조성,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한 업무효율을 강조하는 분위기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진정성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는 많으나, 조직문화로서의 학습지향성과 심리적 안정감이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연구는 향후 조직내 학습활동의 장려와 심리적 안정감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함께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지속가능 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매출과 이익률 향상 등과 같은 단기적 성과는 물론 장기적 관점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성과가 대단히 중요한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조직 내에서 진정성 리더십과 학습지향성, 심리적 안정감 및 조직유효성으로서의 조직몰입, 창의적 행동, 업무성과는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 중요한 의미라고 볼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모형과 연구가설들이 설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가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주요기업에 종사하는 500명의 회사원들에게 배포되었으며 최종적으로 387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타당성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크론바흐 알파값 검증을 통해 신뢰성 분석이 이루어졌다. 또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검증에는 구조방정식 모형이 활용되었다. 타당성 분석과 신뢰성 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 활용한 실증자료들이 연구에 적합한 것임을 확인시켜 주었으며, 연구모형 검정결과는 가설검정에 활용된 구조방정식 모형이 수용 가능한 적합한 모형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정성 리더십은 조직구성원들의 학습지향성과 심리적 안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이 인지한 학습지향성과 심리적 안정감은 조직유효성(창의적 행동, 업무성과,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구성원들이 인지한 학습지향성과 심리적 안정감은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