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감성지능 16
1. 리더십과 감정관리 16
2. 감성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인 18
3. 상사의 감성지능의 기대효과 25
제2절 감정공유 28
1. 감정공유의 개념 28
2. 감정공유의 기대효과 30
제3절 긍정심리자본 31
1. 긍정조직행동(POB)의 발달 배경 31
2. 긍정심리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인 33
3. 긍정심리자본의 기대효과 38
제4절 직무열의 40
1. 직무열의의 개념과 구성요인 40
2. 직무열의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42
제5절 정서적 조직몰입 47
1. 조직몰입의 개념 47
2. 정서적 조직몰입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48
제3장 연구의 설계 52
제1절 연구모형 52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3
1. 상사의 감성지능과 부하의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53
2. 부하의 감정공유와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54
3. 부하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열의, 정서적 조직몰입의 관계 57
4. 상사의 감성지능과 부하의 직무열의, 정서적 조직몰입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9
5. 부하의 감정공유와 직무열의, 정서적 조직몰입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6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3
1. 감성지능 63
2. 감정공유 63
3. 긍정심리자본 64
4. 직무열의 65
5. 정서적 조직몰입 66
제4절 연구방법 67
1. 설문지의 구성 67
2.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68
제4장 실증연구 결과 70
제1절 기초통계 분석 70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5
1. 탐색적 요인분석 75
2. 확인적 요인분석 79
3. 상관관계 분석 83
제3절 측정모형 평가 85
제4절 연구가설 검증 88
1. 상사의 감성지능과 부하의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가설 검증 89
2. 부하의 감정공유와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가설 검증 89
3. 부하의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열의에 대한 가설 검증 89
4. 부하의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조직몰입에 대한 가설 검증 89
5. 상사의 감성지능과 부하의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역할에 대한 가설 검증 90
6. 상사의 감성지능과 부하의 정서적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역할에 대한 가설 검증 90
7. 부하의 감정공유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역할에 대한 가설 검증 90
8. 부하의 감정공유와 정서적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역할에 대한 가설 검증 91
제5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9
참고문헌 101
부록 : 설문지 118
ABSTRACT 125
[표 2-1] 다요인 감성지능 검사(MEIS)의 12개 하위검사 20
[표 2-2] 학자별 감성지능의 구성요인 및 측정도구 22
[표 2-3] Goleman의 감성지능 구성요인 및 역량 24
[표 2-4] 상사의 감성지능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27
[표 2-5] 직무만족, 직무몰입, 직무열의의 개념비교 42
[표 2-6] 정서적 조직몰입의 선행요인으로서 업무경험 50
[표 3-1] 상사용 설문지 67
[표 3-2] 부하직원용 설문지 6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상사 응답자 72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부하직원 응답자 74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상사 응답 77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부하직원 응답 78
[표 4-5]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평가 80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1
[표 4-7] 상관관계 분석 결과 84
[표 4-8]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비교 결과 86
[표 4-9]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92
[표 5-1]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95
[그림 2-1] 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본의 확장 33
[그림 2-2] Kahn의 직무열의 모델 43
[그림 2-3] JD-R 모델에 기반한 직무열의 프레임워크 45
[그림 2-4] 정서적 조직몰입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51
[그림 3-1] 본 연구의 연구모형 52
[그림 4-1] 연구모형 85
[그림 4-2] 경쟁모형 86
[그림 4-3] 연구모형 분석결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