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1.2.1. 연구의 범위 13
1.2.2. 연구의 방법 13
1.3. 연구 흐름도 15
II. 이론적 고찰 16
2.1. 목문의 개념과 정의 16
2.1.1. 문의 개념 16
2.1.2. 목문(木門)의 개념 18
2.2. 목문 마감소재의 특성 고찰 23
2.2.1. 문의 소재로서의 목재 23
2.2.2. 주요 마감소재의 일반적 특성 25
III. 목문의 디자인 사조별 분석적 고찰 32
3.1. 중세 32
3.1.1. 비잔틴 32
3.1.2. 로마네스크 34
3.1.3. 고딕 35
3.1.4. 르네상스 37
3.1.5. 바로크 37
3.1.6. 로코코 39
3.2. 근대(Modern) 41
3.2.1. 빅토리아 41
3.2.2.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 42
3.2.3. 아르누보 44
3.2.4. 아르데코 47
3.2.5. 데 스틸(De Stijl) 50
3.2.6. 바우하우스 52
3.2.7. 국제주의 양식 53
IV. 목문 디자인 프레임 워크 55
4.1. 디자인 사조의 효용가치 55
4.2. 목문의 디자인 기획 특성 56
4.3. 디자인 사조별 목문 디자인 프레임 워크 57
4.3.1. 디자인 사조별 목문 디자인 특성 정리 57
4.3.2. 디자인의 현대적 재해석 방안의 예시 58
4.4. 소결 72
V.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표 2-1] HPL의 분류 및 용도 29
[표 4-1] 목문과 가구의 특성 비교 56
[표 4-2] 중세의 디자인 사조별 목문 특성 58
[표 4-3] 근대의 디자인 사조별 목문 특성 58
[그림 2-1] 터키 이스탄불 돌마바흐체 궁전 16
[그림 2-2] 중국 자금성 우문 17
[그림 3-1] 비잔틴 양식의 청동문(11~12세기) 33
[그림 3-2] 산타 사비나 성당의 목문 33
[그림 3-3] 로마네스크 양식의 목문 35
[그림 3-4] 고딕 양식 목문 36
[그림 3-5] 19 세기의 네오 고딕 양식 목문 36
[그림 3-6] 르네상스 양식의 목문 37
[그림 3-7] 바로크 양식의 성당 목문 38
[그림 3-8] 바로크 양식의 일반 목문 39
[그림 3-9] 로코코 양식의 궁정의 목문 40
[그림 3-10] 로코코 양식의 교회의 목문 40
[그림 3-11] 빅토리아 시대의 고급 주택 41
[그림 3-12] 그림에서 나타나는 당 시대의 목문 디자인 42
[그림 3-13] 빅토리아 양식의 양판문 형태와 쌍여닫이(내용없음) 10
[그림 3-14] 빅토리아 양식의 교회의 문 42
[그림 3-15]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가 디자인한 뉴욕의 주택 43
[그림 3-16] 미술공예운동 시대의 목문 디자인 44
[그림 3-17] 미술공예운동 시대의 교회의 목문 디자인 44
[그림 3-18] 엑토르 기마르의 가구와 실내 45
[그림 3-19] 가우디가 설계한 까사 바틀로목문 46
[그림 3-20] 세인트 장 몰마르뜨 교회의 목문 47
[그림 3-21] 좌-런던 Eltham Palace, 우-1930 년대 아르데코양식의 거실 48
[그림 3-22] 아르데코 양식의 목문 49
[그림 3-23] 아르데코 양식의 리틀 플라워 교회의 문 49
[그림 3-24] 아르데코 양식의 보스턴 가 감리 교회의 목문 50
[그림 3-25] 몬드리안의 그림과 그의 스튜디오, 리트벨트의 가구 51
[그림 3-26] 데오 반이 디자인한 교회의 스테인드 글라스 51
[그림 3-27] 바우하우스 양식의 문 디자인 52
[그림 3-28] 바우하우스 양식의 세이트 존스의 수도사 교회 목문 53
[그림 3-29] 미스반데로에가 설계한 집의 목문 디자인. Farnsworth House 53
[그림 3-30] 르꼬르비쥐에가 설계한 롱샹 교회와 문 54
다이어그램목차
[다이어그램 4-1] 디자인과 사회의 상호 작용 55
[다이어그램 4-2] 아파트의 목문 디자인 특성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