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와 구성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중국관광객의 해외관광과 쇼핑특성 15
1. 중국관광객의 해외관광 특성 15
2. 중국관광객의 쇼핑특성 18
3. 여유법 실행 이후 중국관광객의 쇼핑특성 변화 22
제2절 쇼핑관광동기 24
1. 쇼핑관광의 개념 24
2. 쇼핑관광동기의 개념 27
3. 쇼핑관광동기의 과제 28
제3절 쇼핑만족 30
1. 쇼핑만족의 개념 30
2. 쇼핑만족의 유형 32
3. 쇼핑만족의 과제 35
제4절 쇼핑행동의도 36
1. 행동의도의 개념 36
2. 쇼핑행동의도 개념 38
3. 쇼핑행동의도의 구성과 측정요소 40
4. 쇼핑행동과 쇼핑만족의 관계성 41
제3장 연구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3
1. 연구모형 43
2. 가설설정 44
제2절 자료수집절차와 측정변수 구성 44
1. 자료수집절차 44
2. 측정변수 구성 45
제4장 분석결과 및 해석 48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예측변수 분석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8
2.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변수 분석 49
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1
제2절 구성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3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제3절 가설검정 58
1. 인구통계학적특성과 행동의도 변수 간의 평균차이검정 58
2. 각 집단 간 독립성 유무 검정 64
3. 쇼핑관광동기가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65
4. 쇼핑에 대한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67
5. 쇼핑관광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7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7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2
부록 : 설문지(중문) 84
〈표 2-1〉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시장의 성장 추세 17
〈표 2-2〉 중국 아웃바운드 지출액 추이(2003-2011) 17
〈표 2-3〉 최근 5년간 외래관광객의 방한기간 중 참여 활동 20
〈표 2-4〉 2012년 외래관광객 국가별 방한기간 중 참여활동 21
〈표 2-5〉 2012년 방한 중국관광객 쇼핑특성 21
〈표 2-6〉 연도별 쇼핑장소 22
〈표 2-7〉 중국의 여유법 핵심 내용 23
〈표 2-8〉 쇼핑 장소별 여유법 시행 후 영향 23
〈표 2-9〉 쇼핑관광개념에 관련 선행연구 26
〈표 2-10〉 쇼핑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2-11〉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2-1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41
〈표 3-1〉 표본의 개요 45
〈표 3-2〉 측정변수의 구성 46
〈표 3-3〉 설문지의 구성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빈도분석 49
〈표 4-2〉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의 빈도분석 50
〈표 4-3〉 쇼핑동기의 기술통계량 51
〈표 4-4〉 쇼핑만족도의 기술통계량 52
〈표 4-5〉 행동의도의 기술통계량 53
〈표 4-6〉 쇼핑동기의 구성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5
〈표 4-7〉 쇼핑관광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7
〈표 4-8〉 성별에 따른 차이 검정(t-test) 58
〈표 4-9〉 연령에 따른 평균 차이 검정 (F-ratio) 59
〈표 4-10〉 연령에 따른 행동의도의 집단 간 차이 60
〈표 4-11〉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검정(t-test) 61
〈표 4-12〉 교육수준에 따른 평균 차이 검정 (F-ratio) 61
〈표 4-13〉 교육수준에 따른 행동의도의 집단 간 차이 62
〈표 4-14〉 소득수준에 따른 평균차이 검정 (F-ratio) 63
〈표 4-15〉 소득수준에 따른 행동의도의 집단 간 차이 63
〈표 4-16〉 인구통계학적특성 변수와 행동의도 변수 간 독립성 유무 검정 64
〈표 4-17〉 쇼핑동기가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66
〈표 4-18〉 쇼핑 대한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68
〈표 4-19〉 쇼핑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7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