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9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패스트푸드의 개념 12
1. 패스트푸드의 개념 12
2. 패스트푸드의 특징 14
제2절 국내의 패스트푸드 산업의 현황 15
1. 국내 햄버거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 15
2.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현황 17
제3절 패스트푸드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21
1. 국내연구 21
2. 국외연구 23
제4절 IPA 분석기법 26
1. IPA의 개념 26
제5절 충성도에 의한 시장 세분화 28
1. 충성도의 개념 28
2. 관광시장의 충성도 개념 29
3. 충성도 측정방법 및 집단의 분류 32
4. 상표충성도에 의한 시장분류 36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과제 설정 40
제2절 설문의 측정 41
1. 패스트푸드 속성 41
2. 브랜드이미지 41
3. 고객충성도 41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2
1. 자료 수집 42
2. 분석방법 43
제4장 분석결과 44
제1절 응답자 일반적 특성 및 이용 특성 44
제2절 연구과제의 검증 45
1. M 브랜드의 분석 45
1) M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45
2) M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IPA분석 48
2. L 브랜드 분석 51
1) L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51
2) L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IPA분석 54
3.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선택속성 만족도 분석 57
4.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충성도 분석 60
1) M 브랜드의 충성도 분석 60
2) L 브랜드의 충성도 분석 61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설문지) 72
Abstract 76
〈표 II-1〉 패스트푸드의 정의 13
〈표 II-2〉 1999년도 국내 패스트푸드점 현황 16
〈표 II-3〉 2000년도 국내 패스트푸드 매출액 및 점포 수 현황 17
〈표 II-4〉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상반기 결산 18
〈표 II-5〉 국내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23
〈표 II-6〉 국외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25
〈표 II-7〉 충성도 집단의 분류 36
〈표 III-1〉 측정 척도 42
〈표 IV-1〉 응답자 일반적 특성 44
〈표 IV-2〉 M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중요도 분석 46
〈표 IV-3〉 M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만족도 분석 47
〈표 IV-4〉 M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만족도 평균 48
〈표 IV-5〉 L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중요도 분석 52
〈표 IV-6〉 L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만족도 분석 53
〈표 IV-7〉 L 브랜드의 선택속성별 만족도 평균 54
〈표 IV-8〉 M 브랜드와 L 브랜드의 선택속성 만족도 비교 58
〈그림 I-1〉 연구의 흐름 11
〈그림 II-1〉 IPA 실행격자 분석모형 27
〈그림 II-2〉 체인-충성도 매트릭스 38
〈그림 II-3〉 서비스 충성도의 분류 39
〈그림 III-1〉 연구과제 설정 40
〈그림 IV-1〉 M 브랜드의 중요도-만족도 메트릭스 50
〈그림 IV-2〉 L 브랜드의 중요도-만족도 메트릭스 56
〈그림 IV-3〉 M 브랜드와 L 브랜드의 만족도 비교 59
〈그림 IV-4〉 M 브랜드의 충성도 집단 분류 61
〈그림 IV-5〉 L 브랜드의 충성도 집단 분류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