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모형 및 가설 15
1) 연구모형 15
2) 연구가설 16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의 정의 18
1) 기본적 심리욕구 18
2) 내적동기 18
3) 체육수업열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기본적 심리욕구 19
2. 내적동기 22
3. 체육수업열정 24
4. 기본적 심리욕구, 내적동기, 체육수업열정의 관계 26
1) 기본적 심리욕구와 내적동기 26
2) 내적동기와 체육수업열정 27
3) 기본적 심리욕구와 체육수업열정 28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대상 및 표집절차 29
2. 측정도구 30
1) 기본적 심리욕구 척도 30
2) 내적동기 척도 31
3) 체육수업열정 척도 32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2
1) 기본적 심리욕구 33
2) 내적동기 34
3) 체육수업열정 34
4. 자료수집 방법과 절차 36
5. 자료처리 37
1) 기술통계 및 각 변인 간 차이 37
2) 정규성 검증 37
3) 구조모형 검증 37
IV. 연구 결과 38
1. 기술통계 및 각 변인 간 차이 38
1) 기본적 심리욕구 38
2) 내적동기 41
3) 체육수업열정 42
2. 기본적 심리욕구, 내적동기, 체육수업열정의 인과관계 44
1) 정규성 검증 44
2) 측정모형 검증 45
3) 구조모형 검증 47
V. 논의 51
1. 기술통계 및 각 변인 간 차이 51
2. 기본적 심리욕구, 내적동기, 체육수업열정의 인과관계 53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63
English Abstract 67
표 1. 연구 대상자의 배경특성 29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30
표 3. 기본적 심리욕구 척도의 신뢰도 31
표 4. 내적동기 척도의 신뢰도 31
표 5. 체육수업열정 척도의 신뢰도 32
표 6. 기본적 심리욕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7. 내적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8. 체육수업열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5
표 9. 성별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의 차이 39
표 10. 학년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의 차이 40
표 11. 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41
표 12. 학년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41
표 13.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열정의 차이 42
표 14. 학년에 따른 체육수업열정의 차이 43
표 15. 정규성 검증 결과 44
표 16. 측정모형의 경로 45
표 17. 구조모형 분석 결과 48
표 18.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 50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구조모형의 도식화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