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고유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담은 풍속화를 통한 감상교육은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주며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겼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의 미술 표현 활동에 좋은 바탕이 될 것이며 미술작품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담은 조선후기 풍속화의 대표적인 화가인 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작품을 비교 감상하며 잊혀져가는 전통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소외되어 온 감상교육을 활용하여 교사 중심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보다 쉽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풍속화의 이해를 위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관련 동영상 감상과 시각자료를 활용하였다.
둘째, 감상활동 시 학생들의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 자유롭게 감상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감상활동지를 활용하였다.
셋째, 2차시 수업 전 사전 자료 수집으로 인해 수업의 관심도와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넷째, 발표 및 토론 시간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과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전통미술을 통한 감상교육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방적인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이 아닌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흥미로운 분위기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작품을 자유롭게 감상하는 부분에서 감상활동지를 작성하고 자료조사를 하며 자연스럽게 작품에 대해 관찰하는 태도를 갖게 하여 미적안목과 비평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해온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학생들 상호간 토론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활동중심의 적극적인 수업이 될 수 있다.
넷째, 수업을 통해 전통미술을 다양하게 접하여 풍속화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긍심을 가지며 새로운 전통미술로 발전시킬 수 있다.
현재 꺼져가고 있는 한국의 전통 미술 문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교사로서 이러한 논문이나 자료를 연구하여 학생들이 전통미술에 대해 쉽게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