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7
1.2. 연구 문제 9
1.3. 연구의 제한점 10
2. 이론적 배경 11
2.1. 학습자의 인식 11
2.2. 쓰기교정피드백 15
2.2.1. 직접오류수정 피드백 17
2.2.2. 모델텍스트 피드백 19
3. 연구 방법 24
3.1. 연구 참여자 24
3.2. 연구 방법 25
3.3. 협력쓰기활동 27
3.4. 자료 수집 29
3.4.1. 예비연구 29
3.4.2. 본 연구 33
3.5. 자료 분석 34
4. 연구 결과 36
4.1. 출력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36
4.2.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37
4.3. 2차 작문에 반영된 학습자들의 인식 38
5. 논의 44
5.1. 출력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44
5.2. 학습자들이 피드백과 출력을 비교하며 하는 인식 45
5.3. 학습자들의 인식이 2차 작문에 미치는 영향 46
6. 결론 49
참고문헌 51
부록 60
〈부록 1〉 첫 번째 예비연구 시 활용한 그림 자료 60
〈부록 2〉 본 연구 시 활용한 그림 자료1과 모델텍스트 61
〈부록 3〉 본 연구 시 활용한 그림 자료2와 모델텍스트 62
〈부록 4〉 학습자들의 1차 작문에 대한 원어민 교사의 직접오류수정 피드백의 예 63
〈부록 5〉 학습자들의 초기문제점 기록지의 예 64
〈부록 6〉 학습자들의 차이점 기록지의 예 65
Abstract 66
초록 68
〈표 1〉 글쓰기 및 피드백 제공 과정 26
〈표 2〉 자료 분석에 활용한 언어 관련 정보 및 학습자들의 노트필기 예 35
〈표 3〉 출력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36
〈표 4〉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37
〈표 5〉 2차 작문에 나타난 학습자들의 인식의 예 39
〈표 6〉 2차 작문에 반영된 출력 및 피드백을 통한 인식 40
〈표 7〉 직접오류수정 피드백을 받은 후 2차 작문에 반영된 출력 및 피드백을 통한 인식 41
〈표 8〉 모델텍스트 피드백을 받은 후 2차 작문에 반영된 출력 및 피드백을 통한 인식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