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영어학습자들이 쓰기를 통한 출력활동과 출력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직접오류수정과 모델텍스트)을 통해 인식하는 언어적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인식이 학습자들의 작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 1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참가자들은 3단계 과정(1차 작문 과정, 비교과정, 2차 작문과정)을 걸쳐 협동쓰기 과업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이 1차 작문과정을 통해 가장 빈번하게 인식하는 부분은 어휘에 대한 문제점이었다. 피드백과 1차 작문을 비교하는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어휘뿐만 아니라 문법에 관한 문제점도 인식하였다. 직접오류 수정 피드백은 문법문제 인식을 빈번하게 도출 시켰고 모델텍스트는 어휘 문제 인식을 촉진시켰다. 또한 이러한 인식은 인식의 단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차후에 실시된 2차 작문에 반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영어학습자들이 작문활동과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점을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 학습자들의 언어학습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던 인식의 역할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직접오류수정과 모델텍스트는 서로 다른 부분의 언어적 문제점 인식을 자극한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교실에서의 두 가지 피드백의 통합적 사용을 제안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