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 12
나. 국내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 14
다. 국외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 19
라. 교수법 관련 특강, 세미나 및 워크숍 23
II. 이론적 배경 13
1.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 13
가. 대학 교수학습센터 프로그램 영역 및 활동 분류 13
2. 혁신의 확산과 수용 25
가. 혁신의 확산 26
나. 정보기술의 수용 32
3.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에 관한 영향 요인 34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3. 연구절차 40
4. 자료분석 41
IV. 연구결과 42
1.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2
가.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용 및 활용 정도 42
나. 성별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3
다. 전공계열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4
라. 재직경력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5
마. 직급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7
바. 연령대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8
2.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가 지속적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가.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와 지속적 수용의도의 상관관계 49
나.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용 및 활용 정도가 지속적인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V. 논의 52
1.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에 대한 논의 52
2.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가 지속적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54
VI.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4
Abstract 69
초록 71
〈표 II-1〉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업무 영역 및 주요 활동 13
〈표 II-2〉 대학 교수학습센터와 일반적인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 15
〈표 II-3〉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별 운영 현황 17
〈표 II-4〉 미국 대학 교수학습센터의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예시 20
〈표 II-5〉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 유형 및 시행대학 수 24
〈표 II-6〉 혁신의 속성 30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III-2〉 교수지원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정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IV-1〉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수용 및 활용 정도 분석 결과 42
〈표 IV-2〉 성별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4
〈표 IV-3〉 전공계열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5
〈표 IV-4〉 재직경력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6
〈표 IV-5〉 직급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7
〈표 IV-6〉 연령대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 48
〈표 IV-7〉 측정변인의 상관계수 50
〈표 IV-8〉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가 지속적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II-1] 혁신의 의사결정 과정 모델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