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성별, 전공계열, 재직경력, 직급, 연령대)에 따라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가 지속적인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A대학교에 재직 중인 전임 교원 중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제공한 교수법 관련 특강, 세미나 및 워크숍 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원 11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에 관한 총 2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인구 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대학 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요인이 지속적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대학교원이 지각하는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에 대한 차이는 남자교원보다 여자교원이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를 수용하고 활용함에 있어서 더 용이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직경력에 따라서는 7년 이상의 교원이, 직급에 따라서는 교수와 부교수가 관찰가능성에 대해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에 따라서는 60대 보다 40대와 50대가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를 더욱 유용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공계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교수 개발 지원 서비스의 수용 및 활용 정도가 지속적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교수지원 서비스가 유용하다고 느낄수록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활용하려는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