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가설 11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발달장애 개념 13
1) 지적장애 정의 15
2) 자폐성 장애 정의 18
2. 장애학생의 무용 활동 의의 19
3. 정서지능 21
1) 정서지능의 개념 21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3
4. 또래 유능성 27
1) 또래 유능성의 개념 27
2) 또래 유능성의 구성요소 28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절차 31
3. 조사도구 31
1) 설문지 구성 31
2) 설문지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3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36
IV. 결과 37
1.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7
2. 학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8
3. 무용 분류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8
4. 활동 빈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9
5. 참여 기관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9
6. 공연경험 유무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0
7. 참여 기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1
V. 논의 42
1.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2
2. 학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3
3. 무용 분류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4
4. 활동 빈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5
5. 참여 기관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6
6. 공연경험 유무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7
7. 참여 기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7
VI. 결론 49
참고문헌 51
부록 58
Abstract 63
초록 68
〈표 1〉 장애인의 분류 13
〈표 2〉 DSM-IV에 따른 지적장애 분류 16
〈표 3〉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지적장애 분류 17
〈표 4〉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자폐성 장애 분류 19
〈표 5〉 정서지능의 3영역 10요소 24
〈표 6〉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25
〈표 7〉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8〉 설문지의 구성 내용 32
〈표 9〉 정서지능 척도의 구성 내용 33
〈표 10〉 또래 유능성 척도의 구성 내용 33
〈표 11〉 정서지능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4
〈표 12〉 또래 유능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5
〈표 13〉 성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7
〈표 14〉 학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8
〈표 15〉 무용 분류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8
〈표 16〉 활동 빈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9
〈표 17〉 참여 기관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39
〈표 18〉 공연경험 유무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0
〈표 19〉 참여 기간에 따른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의 차이분석 41
그림 1. Mayer & Salovey, Goleman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분류과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