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가설 11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무용교육의 정의 12
2. 청소년의 특성 13
3. 청소년의 심리변화 14
4. 청소년의 심리변화 요인 15
1) 자신감 15
2) 분노 16
3) 행복 16
4) 우울 17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절차 19
3. 조사도구 19
1) 설문지 구성 19
4. 자료처리 22
Ⅳ. 결과 23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변화 분석 23
2.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심리변화 분석 26
Ⅴ. 논의 32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변화 32
1) 성별에 따른 심리변화 32
2) 무용참여정도에 따른 심리변화 33
3) 학년에 따른 심리변화 34
2.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심리변화 34
Ⅵ. 결론 36
참고문헌 38
부록 42
Abstract 47
초록 51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8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내용 19
표 3. 심리 변화에 관한 척도의 설문지 구성 20
표 4. 심리변화분석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21
표 5. 성별에 따른 심리변화 차이분석 23
표 6. 활동기간에 따른 심리변화 차이분석 24
표 7. 활동횟수에 따른 심리변화 차이분석 24
표 8. 활동시간에 따른 심리변화 차이분석 25
표 9. 학년에 따른 심리변화의 차이분석 25
표 10.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자신감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단순효과 검증결과 26
표 11.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자신감요인의 차이 검증결과 26
표 12.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분노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단순효과 검증결과 27
표 13.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분노요인의 차이 검증결과 28
표 14.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행복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단순효과 검증결과 29
표 15.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행복요인의 차이 검증결과 29
표 16.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우울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와 단순효과 검증결과 30
표 17.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우울요인의 차이 검증결과 30
그림 1.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자신감에 대한 경향성 27
그림 2.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분노에 대한 경향성 28
그림 3.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행복에 대한 경향성 29
그림 4. 학년과 활동기간에 따른 우울에 대한 경향성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