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9
2) 교사의 인식 9
3) 교육과정 실행 10
II. 이론적 배경 11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1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11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주요내용 12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13
2. 교사의 인식 15
3. 교육과정 실행 17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1) 인식 측정도구 22
2) 실행 측정도구 22
3. 연구절차 23
1) 예비조사 23
2) 본조사 24
4. 자료분석 24
IV. 연구결과 25
1. 3, 4, 5세 담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의 차이 25
2. 3, 4, 5세 담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실행의 차이 27
V. 논의 31
참고문헌 35
Abstract 39
초록 41
〈표 II-1〉 교육과정 실행수준의 개념 19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징 21
〈표 III-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인식 측정도구 영역 및 신뢰도 22
〈표 III-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실행 측정도구 영역 및 신뢰도 23
〈표 IV-1〉 3, 4, 5세 담임교사별 누리과정 인식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25
〈표 IV-2〉 3, 4, 5세 담임교사의 누리과정 인식점수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정 26
〈표 IV-3〉 3, 4, 5세 담임교사별 누리과정 실행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28
〈표 IV-4〉 3, 4, 5세 담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점수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