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이 3, 4, 5세 담임학급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3-5세 연령별 담임교사 1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은 손수연(2013)의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Scheffé 사후검정을 통해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 4, 5세 담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은 실행 및 지원인식에서 5세와 3, 4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관심 및 적절성, 어려움, 지원요구에 대한 인식에서는 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다. 둘째, 3, 4, 5세 담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실행은 3세 교사가 5세 교사보다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학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지원과 연수가 필요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