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수학 교수-학습 이론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교수-학습방법 13
1) 발견학습 13
2) 설명학습 18
3) 문제해결학습 24
4) 개념 학습 3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방법 34
2. 연구대상 34
1) 정량적 연구대상 34
2) 정성적 연구의 연구참여자 35
3. 연구 절차 38
4.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39
1) 정량적 연구 39
2) 정성적 연구 40
IV. 결과 분석 42
1. 설문결과분석 42
1) 학습법 영역별 선호도 비교 42
2) 중/고등학교 수학교사의 학습법 선호도 비교 43
3) 성별에 따른 수학교사의 학습법 선호도 비교 46
4) 경력에 따른 수학교사의 수학학습법 선호도 비교 48
5) 연령에 따른 수학교사의 수학학습법 선호도 비교 50
2. 정성적 자료 분석 58
V.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2
[부록] 수학학습법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75
[표 1] 정량적연구대상자의 특성별 분포 35
[표 2] 정성적 연구의 연구참여자 기본 정보 36
[표 3] 연구절차 38
[표 4] 검사도구의 신뢰도 39
[표 5] 영역별 상관관계 42
[표 6] 영역별 평균 43
[표 7] 학교급에 따른 학습법의 인식 차이 44
[표 8] 학교급에 따른 영역별 평균 44
[표 9] 성별에 따른 학습법의 인식 차이 46
[표 10] 성별에 따른 영역별 평균 47
[표 11] 경력에 따른 학습법의 인식 차이 48
[표 12] 경력에 따른 영역별 평균 49
[표 13] 연령에 따른 학습법의 인식 차이 51
[표 14] 연령에 따른 영역별 평균 52
[표 15] 설명식 학습에 관한 문항의 평균 53
[표 16] 발견식 학습에 관한 문항의 평균 54
[표 17] 문제 해결 학습에 관한 문항의 평균 55
[표 18] 개념학습에 관한 문항의 평균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