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15
2. 게임과 관련된 의사소통능력 23
1)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24
2)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요소 24
3) 게임 활용 시 의사소통능력의 효과 26
3. 게임과 관련된 초등영어 교수법 28
1)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28
2)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31
3) 자연 접근 교수법(Natural Approach) 34
4)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37
5) 청화 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39
6) 침묵 교수법(The Silent Way) 40
7) 게임지도에 교수법 활용 이유와 효과 42
4. 게임을 통한 영어지도 43
1) 게임의 정의와 효과 43
2) 게임의 조직 형태와 활용 방안 45
3) 게임 활용 시 지도상의 유의점 47
5. 선행연구 49
III. 연구 방법 및 실제 51
1. 연구 대상 및 기간 51
2. 연구방법 54
3. 게임 활용 수업 실제 56
1) 5학년 교과서 분석 56
2) 차시별 게임 활동 구성 57
3) 게임 활용 수업지도 방안 59
IV. 연구 결과 및 분석 62
1. 학생들의 설문 결과 및 분석 62
2. 교사들의 설문 결과 및 분석 73
V.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5
〈부록 1〉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태도 검사 85
〈부록 2〉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서 게임 활동에 대한 설문지 86
〈부록 3〉 영어 시간에 게임을 이용한 교사들의 설문조사 90
〈표 1〉 초등학교 권장 어휘 수 20
〈표 2〉 자신의 영어 학습수준 51
〈표 3〉 영어에 관한 관심도 52
〈표 4〉 영어에 대한 자신감 52
〈표 5〉 하루 영어공부 시간 53
〈표 6〉 영어에 대한 흥미 변화 53
〈표 7〉 앞으로 영어 학습에 대한 기대 54
〈표 8〉 5학년 교과서 게임 활동 지도내용 분석 (1학기) 56
〈표 9〉 수업전개과정 58
〈표 10〉 게임 활동 중심 교수-학습 단원 구성 모형 61
〈표 11〉 학생들의 영어 과목에 한 선호도 62
〈표 12〉 선호하는 영어 학습 활동 63
〈표 13〉 교과서 게임 흥미도 64
〈표 14〉 게임 활동이 재미있는 이유 64
〈표 15〉 게임 활동이 재미없는 이유 65
〈표 16〉 게임 유형 선호도 66
〈표 17〉 효과적인 게임 유형 67
〈표 18〉 게임 조직 선호도 67
〈표 19〉 게임의 학습 효과 68
〈표 20〉 교과서 게임 소개 삽화의 적절성 69
〈표 21〉 게임할 시 어려운 점 69
〈표 22〉 교과서 단원 당 게임 수 선호도 70
〈표 23〉 게임 활동 시 향상되는 언어기능 71
〈표 24〉 수업 중에 얼마나 자주 게임을 활용하는지의 설문 73
〈표 25〉 게임이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주는지의 설문 74
〈표 26〉 게임으로 인한 학생들의 의사소통 함양 기여도 74
〈표 27〉 게임의 소재는 주로 어디서 찾는가에 대한 설문 75
〈표 28〉 게임 활용의 문제점 75
〈표 29〉 교사들이 좋아하는 교수 기법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