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유학기제 13
1) 자유학기제의 개념과 목표 13
2)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 16
3)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18
4) 외국의 사례 20
2. 학교생활만족도 23
1) 학교생활만족도 개념 23
2) 학교생활만족도의 구성요인 24
3) 선행연구의 고찰 30
3. 자유학기제와 학교생활만족도 34
III. 자유학기제 운영 결과 분석 및 논의 35
1. 분석 대상과 방법 35
1) 분석 대상 35
2) 측정 도구 36
3) 자료 처리 37
2. 결과 분석 39
1)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39
2)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상관분석 40
3) 교사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42
4) 교사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상관분석 43
3. 논의 45
IV. 자유학기제 운영의 개선방안 47
1. 자유학기제 운영의 문제점 47
2. 자유학기제 운영의 개선방안 48
3. 결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6
〈표 1〉 연구대상 현황 35
〈표 2〉 학생의 일반적인 특징 36
〈표 3〉 교사의 일반적 특징 36
〈표 4〉 학생·교사의 학교생활만족도 사전·사후검사 신뢰도 계수 37
〈표 5〉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분석 39
〈표 6〉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전 상관분석 40
〈표 7〉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후 상관분석 41
〈표 8〉 교사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분석 42
〈표 9〉 교사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전 상관분석 43
〈표 10〉 교사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사후 상관분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