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제한점 16
1.4.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7
2.1. 읽기 17
2.1.1. 읽기의 정의 17
2.1.2. 읽기 지도의 필요성 18
2.1.3. 기본적 읽기 과정 접근법 19
2.2. 쓰기 22
2.2.1. 쓰기의 정의 22
2.2.2. 쓰기 지도의 필요성 23
2.2.3. 쓰기 지도 접근법 24
2.3. 읽기와 쓰기의 관련성 27
2.3.1. 영어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29
2.4. 요약하기 30
2.4.1. 요약하기의 정의와 필요성 30
2.4.2. 요약하기의 규칙 32
2.4.3. 요약하기의 지도법 33
2.5. 국내외 선행연구 34
III. 실험 연구 36
3.1. 실험 설계 36
3.1.1. 연구 대상 및 기간 36
3.1.2. 평가 도구 39
3.1.3. 수업 자료 41
3.2. 실험 수업 43
3.2.1. 요약하기 활동 집단 43
3.2.2. 전통적 수업 집단 44
3.3. 실험 후 평가 45
3.3.1. 기초 설문지 평가 45
3.3.2. 읽기 능력 평가 45
3.3.3. 쓰기 능력 평가 45
IV. 연구 결과 및 분석 46
4.1. 분석 방법 46
4.2. 사전·사후 설문 조사 분석 47
4.3. 영어 읽기 능력 결과 분석 51
4.3.1. 집단 간 사전·사후 읽기 능력 평가 51
4.3.2. 집단 간의 읽기 능력 발달의 특징 55
4.4. 영어 쓰기 능력 결과 분석 57
4.4.1. 집단 간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57
4.4.2. 매 차시 요약문 글쓰기의 특징 66
4.5. 실험 후 요약하기 활동 학습자들의 문해 능력 변화 71
4.5.1. 읽기 능력의 변화 71
4.5.2. 쓰기 능력의 변화 71
V. 결론 및 제언 74
5.1. 결론 74
5.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
〈부록 1〉 영어 학습에 대한 사전·사후 기초 조사 설문 83
〈부록 2〉 중학교 1학년 사전 읽기 능력 평가지 85
〈부록 3〉 중학교 1학년 사후 읽기 능력 평가지 92
〈부록 4〉 중학교 2학년 사전 읽기 능력 평가지 99
〈부록 5〉 중학교 2학년 사후 읽기 능력 평가지 107
〈부록 6〉 중학교 1·2학년 사전 쓰기 능력 평가지 117
〈부록 7〉 중학교 1·2학년 사후 쓰기 능력 평가지 118
〈부록 8〉 어휘 활동지 샘플 119
〈부록 9〉 요약하기 집단의 읽기 수업 샘플 120
〈부록 10〉 전통적 수업 집단 쓰기 활동지 샘플 122
〈부록 11〉 중학교 1학년 요약하기 활동 집단 수업계획서 샘플 124
〈부록 12〉 중학교 2학년 요약하기 활동 집단 수업계획서 샘플 125
〈부록 13〉 전통적 수업 집단 수업계획서 샘플 126
〈표 1〉 중학교 2학년 문항 분석표 40
〈표 2〉 중학교 1·2학년 읽기 텍스트 목록 42
〈표 3〉 차시별 문법 학습 목록 43
〈표 4〉 쓰기 능력 평가 기준표 46
〈표 5〉 학습자들의 영역 별 인식 정도 49
〈표 6〉 학습자들의 읽기 영역에 대한 인식 정도 50
〈표 7〉 학습자들의 쓰기 활동 조사 내용 51
〈표 8〉 요약하기 집단 간 사전·사후 읽기 능력 평가 분석 53
〈표 9〉 요약하기·전통적 수업 집단 간 사전·사후 읽기 능력 평가 분석 55
〈표 10〉 요약하기 집단 간 쓰기 능력 비교 58
〈표 11〉 요약하기·전통적 수업 집단 간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비교 60
〈샘플 1〉 요약하기 집단 학생의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1번 문제 59
〈샘플 2〉 전통적 수업 집단 학생의 사전 ·사후 쓰기 능력 평가 2번 문항 61
〈샘플 3-1〉 전통적 수업집단의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결과 비교 62
〈샘플 3-2〉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결과 비교 63
〈샘플 4-1〉 중학교 1학년 K 학생의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샘플 64
〈샘플 4-2〉 중학교 2학년 학생의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 65
〈샘플 5-1〉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67
〈샘플 5-2〉 중학교 2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67
〈샘플 6-1〉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68
〈샘플 6-2〉 중학교 2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68
〈샘플 7-1〉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69
〈샘플 7-2〉 중학교 2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69
〈샘플 8-1〉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70
〈샘플 8-2〉 중학교 2학년 학습자의 요약문 70
〈샘플 9-1〉 중학교 1학년 학습자들의 편지글 72
〈샘플 9-2〉 중학교 2학년 학습자들의 편지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