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학교 수학에서의 부등식 지도 12
1) 교육과정에서의 부등식 12
2) 부등식 영역 단원 분석 16
3) 부등식 영역의 관련 선행 연구 19
2. 수학 및 부등식 학습에서의 오류유형 21
1) 일반적인 수학적 오류 유형 21
2) 부등식 영역에서의 오류 유형 23
3. GeoGebra를 활용한 수학교육 25
1) 테크놀로지와 수학교육 25
2) GeoGebra의 특징과 기능 26
3) GeoGebra를 활용한 수학 교육 연구 2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연구방법 31
2. 연구대상 31
1) 사전 검사 대상 31
2) 연구 참여자 32
3. 연구 절차 34
4. 자료 수집 35
1) 사전검사 도구 35
2) 탐구활동지 36
IV. 결과 분석 37
GeoGebra를 활용한 부등식 영역 학습은 고등학생들의 부등식 영역 관련 오류를 교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37
GeoGebra는 학생들의 부등식 영역 학습에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다. 40
GeoGebra를 활용한 부등식 영역 학습은 학생들이 부등식 영역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45
GeoGebra를 활용한 수학 학습은 학생들의 지적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8
GeoGebra를 활용한 부등식 영역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부등식 영역 학습에 필요한 선행조건을 명확히 인식할 기회를 제공한다. 52
GeoGebra를 활용한 수학 학습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학습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55
GeoGebra를 활용한 부등식 영역 학습은 학생들이 관련된 수학적 개념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56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2
부록_탐구활동지[원문불량;p.62,65] 65
〈표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부등식의 영역' 단원 내용 체계 15
〈표 2〉 GeoGebra의 실행화면 구성요소와 그 기능 27
〈표 3〉 연구대상자 32
〈표 4〉 연구 절차 34
〈그림 1〉 우정호 외, 고등학교 수학, 두산동아 p.222-p.227 18
〈그럼 2〉 우정호 외, 고등학교 수학, 두산동아 p.232 18
〈그림 3〉 GeoGebra 인터페이스 27
〈그림 4〉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 문제풀이 38
〈그림 5〉 학생B의 GeoGebra를 이용한 최솟값 구하기 장면 39
〈그림 6〉 학생B의 GeoGebra틀 이용한 최댓값 구하기 장면 39
〈그림 7〉 학생 B의 지필환경에서의 계산 실수 41
〈그림 8〉 학생 A의 지필환경에서의 실수 41
〈그림 9〉 학생B의 지필환경에서 그래프 그리기 실수 42
〈그림 10〉 학생B의 수업후 소감문 작성 내용 43
〈그림 11〉 학생A의 1차시 활동지 2번 실수 장면 43
〈그림 12〉 학생A의 1차시 활동지 2-(1)번 활동 장면 44
〈그림 13〉 학생B의 부등식의 영역의 의미 이해 46
〈그림 14〉 학생B의 활동지1 탐구 장면 47
〈그림 15〉 학생A가 유리함수 무리함수 그래프를 그리는 장면 49
〈그림 16〉 학생A가 합성함수 그래프를 그리는 장면 49
〈그림 17〉 학생A가 절댓값 함수 그래프를 그리는 장면 50
〈그림 18〉 학생A가 다항함수 그래프를 그리는 장면 50
〈그럼 19〉 학생A의 활동지 3 탐구 과정 51
〈그림 20〉 학생A가 기하창의 이동 도구를 이용하여 포물선의 윗부분을 확인하는 장면 51
〈그림 21〉 학생A의 활동지 3 탐구 과정 54
〈그림 22〉 학생B의 사전검사지 10-(2)번 풀이과정 57
〈그림 23〉 활동지 4의 2x+y의 최댓값, 최솟값을 구하는 활동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