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학업중단자 13
4. 연구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일탈 16
1) 일탈행동 16
2) 일탈행동에 대한 처벌 17
2. 보호관찰 19
1) 보호관찰제도 19
2) 보호관찰대상자는 20
3. 검정고시 21
1) 검정고시 개념 21
2) 고입검정고시에서의 수학 범위 22
4. 정의적 영역 24
1) 자아존중감 24
2) 성취감 25
5. 학습 부진아 27
1) 학습 부진아의 정의 27
2) 학습부진아의 특성 2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연구방법 31
2. 연구대상 31
3. 연구 절차 32
4.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33
1) 활동지 33
2) 자료 분석 35
IV. 결과 분석 38
연구문제 1 38
· 학업중단자는 자신의 소극적인 수학학습 태도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38
· 학업중단자는 수학학습과정에서 기본적인 사칙연산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한다. 39
· 학업중단자는 교실 규범을 준수하거나 수학학습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익숙하지 않다. 41
· 학업중단자는 수학학습에 대한 자존감이 부족하며 시험에 대한 불안감이 크고, 문제해결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다. 46
· 학업중단자는 수학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유지되기 힘들다. 47
· 학업중단자는 수학학습 과제에 대한 부담감을 크게 느낀다. 49
· 학업중단자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49
연구문제 2 51
· 기본적인 사칙연산 능력의 향상은 학업중단자가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크게 기여한다. 51
· 성공적인 문제해결 경험은 학업중단자가 결과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54
· 자발적인 수학학습 유도는 학업중단자가 수학학습에 대한 적극성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56
· 수학학습 과정에서 얻어진 자신감은 학업중단자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설계하는데 도움을 준다. 62
V.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탐구활동지 73
[표 1] 연구 절차 33
[표 2] 활동지 개발 이유 35
〈그림 1〉 학습과정에서 작성한 13회 관찰 노트 36
〈그림 2〉 9회 참여자의 풀이내용 37
〈그림 3〉 2회 참여자의 풀이 40
〈그림 4〉 논문 연구 전 참여자 관찰 일지 47
〈그림 5〉 논문 연구 초의 음성파일 캡처 화면 48
〈그림 6〉 연구 시작 후 상담노트 50
〈그림 7〉 2회 관찰노트 51
〈그림 8〉 2회 사칙연산의 원리를 배우고 난 뒤의 풀이 52
〈그림 9〉 문자와 식 수업 시 참여자의 풀이 53
〈그림 10〉 문자와 식까지의 검정고시 기출문제 참여자의 풀이 1 58
〈그림 11〉 문자와 식까지의 검정고시 기출문제 참여자의 풀이 2 59
〈그림 12〉 17회 관찰노트 60
〈그림 13〉 34회 숙제 확인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