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협동조합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생활영역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조합으로 서민들의 입장에서 서민금융과 지역경제의 중심축이 되었다. 그러나 신용협동조합은 금융위기로 인해 경영악화가 지속되면서 금융당국의 지원이 위축되었고, 2011년 저축은행 부실 사태는 서민금융기관에 대한 공신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경제적, 사회적 흐름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신용협동조합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전략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서민금융기관과 신용협동조합의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신용협동조합의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는데 분류영역으로는 신용협동조합의 조직·인사 측면, 재무와 회계 측면, 경영성과 측면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제시된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용협동조합의 조직·인사 측면에서 공동유대와 직위별 금융사고의 현황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신용협동조합은 조직과 인사 측면에서 경영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동유대를 확대하여 서민계층의 금융을 보호하고 금융배제 현상을 완화하고 신용협동조합의 주고객인 조합원들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조합원의 만족도를 증대시켜야한다. 아울러 조합의 구성원인 직원과 실무책임자에게는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과 인적역량강화를 위해 적절한 교육과 전문성이 요구되고, 고위관리직인 임원은 금융사고를 근절하기 위해 자격조건과 임원 선출제도를 변경하여 도덕성을 강화한 조합의 임직원과 조직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신협의 이미지를 개선해야한다.
둘째, 재무와 회계 측면에서는 재무상태, 재무상태 개선조치 조합, 여신상황, 수신 상황을 통해 재무상태에 대한 문제점, 대출, 예금과 고객의 측면에서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재무상태 및 재무상태 개선조치 조합은 단기간의 고수익보다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방식을 제안하였고, 수신구조의 개선을 위해서는 기반예금을 확보하고, 조합원들이 먼저 찾는 신용협동조합을 만들기 위한 지점의 역할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맞추어 고령화 조합원을 배려한 금융서비스와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전자금융과 자동화기기 등의 인프라 활용을 권장하였다. 신협의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모델보다는 새로운 제휴모델 개발이 필요하며, 조합원의 편리와 서비스 체계를 유지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수수료 관련 사업들을 더욱 건전화 시켜 활성화 될 수 있는 전략들이 구축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신용협동조합의 수익구조, 수수료 수익구조, 손실조합의 실태를 통하여 발전방안을 살펴보았는데 수익구조의 개선을 위해서는 신용협동조합의 환경에 적절한 사업을 특성화하거나 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업무영역 확대가 요구되며 조합원만족도를 위해서는 조합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비스, 상품, 가격 등을 차별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조합원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금리변동에 대한 예측이 불확실한 만큼 리스크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측정이 필요하고 종합적인 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안전한 신용협동조합이 구축되도록 체제가 정비되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