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시청률과 예측에 대한 기존 논의 15
제2절 SNS이용과 드라마 시청률 17
1. SNS이용과 TV시청 17
2. 온라인 구전효과 20
제3절 시청률 예측과 SNS이용과의 연관성 논의 22
제3장 연구문제 27
제4장 연구방법 29
제1절 분석 대상 드라마의 선정 29
제2절 자료의 수집 30
제3절 분석 방법 31
제5장 연구결과 33
제1절 드라마 프로그램 시청률과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33
제2절 소셜미디어 텍스트 연관어 분석 35
1. 명사 연관어 분석 36
2. 형용사 연관어 분석 38
제3절 프로그램별 「토픽 분석」 39
제4절 시청률과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46
1. 동기간의 시청률과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46
2. 1주전 소셜미디어 버즈량과 시청률 간의 상관관계 50
제6장 결론 및 논의 55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5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8
참고 문헌 60
부록 64
1. 프로그램별 시청률 자료 64
2. 프로그램별 소셜미디어 버즈 데이터 70
3. 프로그램별 소셜미디어 분석대상 데이터 현황 72
4. 프로그램별 소셜미디어 명사 연관어 빈도수 73
5. 프로그램별 소셜미디어 형용사 연관어 빈도수 79
Abstract 85
표 1. TV시청률과 SNS의 상관관계 주요선행연구 결과 정리 24
표 2. TV시청률과 SNS의 상관관계 주요선행연구 연구방법 정리 26
표 3. 연구 대상 드라마 프로그램 29
표 4. AGB 닐슨 미디어리서치 시청률 자료 항목 30
표 5. 프로그램별 시청률 33
표 6. 프로그램별 소셜미디어 버즈 데이터 35
표 7. 프로그램별 문장, 형태소 단위 실제 분석대상 건수 35
표 8. 프로그램별 명사 연관어 37
표 9. 프로그램별 형용사 연관어 38
표 10. 드라마 시청률과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46
표 11. 월화드라마 시청률과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48
표 12. 수목드라마 시청률과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49
표 13. 드라마 시청률과 1주전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50
표 14. 월화드라마 시청률과 1주전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52
표 15. 수목드라마 시청률과 1주전 소셜미디어 버즈량 간의 상관관계 53
그림 1. 월화드라마 〈KBS 블러드〉 토픽 분석 39
그림 2. 월화드라마 〈MBC 빛나거나 미치거나〉 토픽 분석 40
그림 3. 월화드라마 〈SBS 풍문으로 들었소〉 토픽 분석 41
그림 4. 수목드라마 〈KBS 착하지 않은 여자들〉 토픽 분석 42
그림 5. 수목드라마 〈MBC 킬미힐미〉 토픽 분석 43
그림 6. 수목드라마 〈SBS 하이드 지킬, 나〉 토픽 분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