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상호작용성 11
1. 상호작용성의 개념 및 유형 11
2.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소 14
3. 상호작용성 인식의 개념 15
4. 상호작용성과 페이스북 17
제2절 조직-공중 관계성 19
1. 조직, 공중, 관계의 개념 19
2. 조직-공중 관계성의 개념 22
3. 조직-공중 관계성의 구성요소 및 측정 24
4. 조직-공중 관계성과 SNS 29
제3절 지방자치단체장의 특성과 SNS 활용의 의의 32
1. 지방자치단체장의 정치적 특성과 SNS 활용 32
2. 지방자치단체장의 CEO적 특성과 SNS 활용 36
제3장 연구가설 38
제4장 연구방법 40
제1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문항 40
1. 상호작용성 인식 40
2. 조직-공중 관계성 42
제2절 분석방법 44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4
2. 통계분석 방법 44
제5장 연구결과 45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기술통계 45
1. 표본의 특성 45
2. 기술통계 분석 46
3.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8
4. 측정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0
제2절 가설검증 51
1. 〈연구가설 1〉 검증 51
2. 〈연구가설 2〉 검증 58
제6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3
참고문헌 65
부록 - 설문지 샘플 74
Abstract 77
〈표 1〉 혼·그루닉의 조직-공중 관계성 6가지 구성차원 25
〈표 2〉 조직-공중 관계성 지수 측정 문항 26
〈표 3〉 조직-공중 관계성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29
〈표 4〉 경기도 31개 시·군 단체장 SNS 운영 현황 (2015. 5. 19. 기준) 33
〈표 5〉 표본의 특성 45
〈표 6〉 상호작용성 인식 기술통계 47
〈표 7〉 조직-공중 관계성 인식 기술통계 47
〈표 8〉 상호작용성 인식 측정항목 요인분석 48
〈표 9〉 조직-공중 관계성 측정항목 요인분석 49
〈표 10〉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50
〈표 11〉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Pearson 상관계수) 50
〈표 12〉 가설 1-1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3
〈표 13〉 가설 1-2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5
〈표 14〉 가설 1-3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6
〈표 15〉 가설 1-4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8
〈표 16〉 실제적 상호작용 여부에 따른 조직-공중 관계성 인식의 차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