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의 8
제2절 논문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방송사 조직에서의 아나운서 12
1. 아나운서의 역할과 변화 12
2. 방송사 내에서의 아나운서 17
제2절 아나운서의 직업의식 21
1. 아나운서의 직업의식 21
2. 직업의식의 영향요인 26
제3절 연구문제 32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자료수집 33
1. 자료수집 33
2. 설문지 구성과 변인의 측정 34
제2절 자료분석 36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직업만족도 37
1. 매체별 인식 차이 37
2. 성별 인식 차이 39
3. 경력별 인식 차이 40
제2절 역할 42
1. 매체별 인식 차이 42
2. 성별 인식 차이 46
3. 경력별 인식 차이 49
제3절 전문화 52
1. 매체별 인식 차이 52
2. 성별 인식 차이 56
3. 경력별 인식 차이 59
제5장 결론과 논의 64
제1절 요약 64
제2절 함의 70
제3절 한계와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 설문지 77
Abstract 82
〈표 1〉 방송사별 현황 18
〈표 2〉 방송사별 아나운서 현황 19
〈표 3〉 아나운서 담당 프로그램 비율 28
〈표 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5〉 매체별 아나운서의 직업만족도 38
〈표 6〉 성별 아나운서의 직업만족도 40
〈표 7〉 경력별 아나운서의 직업만족도 41
〈표 8〉 매체별 아나운서의 직장인으로서의 인식 44
〈표 9〉 매체별 아나운서의 방송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46
〈표 10〉 성별 아나운서의 직장인으로서의 인식 47
〈표 11〉 성별 아나운서의 방송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48
〈표 12〉 경력별 아나운서의 직장인으로서의 인식 50
〈표 13〉 경력별 아나운서의 방송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 51
〈표 14〉 매체별 아나운서의 전문직·언론인에 대한 인식 53
〈표 15〉 매체별 아나운서의 전문화 방향 대한 인식 55
〈표 16〉 성별 아나운서의 전문직·언론인에 대한 인식 57
〈표 17〉 성별 아나운서의 전문화 방향 대한 인식 58
〈표 18〉 경력별 아나운서의 전문직·언론인에 대한 인식 60
〈표 19〉 경력별 아나운서의 전문화 방향 대한 인식 61
〈표 20〉 아나운서 집단 구분별 직업만족도 평균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