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8
2. 이론적 논의 11
1) 위기 책임성 인식 11
(1) 위기의 정의 11
(2) 상황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과 적용 12
(3) 실제적·도의적 책임성 지각 15
(4) 정당성 이론(Fairness Theory)과 위기 연구에의 적용 17
2) 유명인 효과 21
(1) 유명인의 정의 21
(2) 유명인 효과 23
3) 연구가설 설정 27
3. 연구방법 30
1) 실험 조작과 실험 과정 30
2) 조사 대상자 및 기간 33
3) 실험 절차 33
4) 주요 변인의 측정 34
4. 연구결과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 36
3) 연구가설 1-1과 1-2의 분석 결과 37
4) 연구가설 2-1과 2-2의 분석 결과 39
5) 연구가설 3-1과 3-2의 분석 결과 41
6) 연구가설 4-1과 4-2의 분석 결과 43
7) 연구가설 5-1과 5-2의 분석 결과 45
5. 결론 51
6. 참고문헌 56
7. 부록 63
1) 실험물 63
2) 실험집단별 설문지 69
Abstract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