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가. 교과교실제 5
나. 선진형교과교실제 6
다. 과목중점형 교과교실제 6
라. 블록타임제 6
4. 연구의 제한점 6
II. 이론적 배경 7
1. 교과교실제의 추진 배경 7
가.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수업의 다양화 필요 7
나. 학생 중심의 수준별·맞춤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사교육비 경감 7
다. 학령인구 감소 등에 따른 유휴교실 활용 극대화 8
2.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및 내용 8
가.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8
나. 추진 내용 9
3. 선행연구 고찰 10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방법 13
3. 설문 작성 및 시행 14
IV. 연구결과 15
1.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는 A고등학교의 운영 실태 조사 15
가. 교과교실 배치 및 현황 15
나. 운영실태 16
2. 교과교실제에 대한 교사들의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17
가. 교과교실제(A형)을 시행하는 A고등학교 교사 설문결과 분석 17
나. A고등학교와 B고등학교 교사 설문결과 분석 21
다. 교과교실제를 시행하는 학교와 시행하지 않는 학교의 교사 설문결과 분석 25
라. A고등학교 학생들의 설문결과 분석 및 성적변화 29
V. 결론 및 제언 33
1. 결론 33
2. 제언 35
부록 36
참고문헌 42
Abstract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