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학교폭력의 개념과 특성 16
1) 학교폭력의 개념 16
2) 학교폭력의 특성 17
2. 학교폭력 영향요인 18
1) 개인적 요인 18
2) 가정적 요인 27
3) 학교환경 요인 28
3. 선행연구 검토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설계 34
2. 연구도구 34
1) 학교폭력태도 34
2) 정서적 안정성 36
3) 강점·난점(Korean Version of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이하 SDQ-Kr) 36
3. 연구내용 및 절차 39
1) 연구 대상 39
2) 자료수집 방법 39
3)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40
4) 자료분석 방법 43
5) 연구의 한계 43
IV. 연구결과 44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2. 대상자의 동질성 검정 45
1) 학교폭력태도의 사전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45
2) 정서적 안정성의 사전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45
3) 강점·난점의 사전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45
3.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47
1)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47
2)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적 안정성에 미치는 효과 48
3)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강점·난점에 미치는 효과 49
V. 논의 50
1. 학교폭력태도 50
2. 정서적 안정성 51
3. 정신건강(강점·난점) 52
VI.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1) 실천적 제언 57
2) 정책적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8
부록 7
〈부록1. 설문지〉 71
〈부록1-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2
〈부록1-2. 학교폭력태도 척도〉 74
〈부록1-3. 정서적 안정성 척도〉 75
〈부록1-4. 강점·난점 체크리스트, SDQ-Kr〉 76
〈부록2.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77
〈표3-1〉 학교폭력태도의 하위요인 35
〈표3-2〉 정서적 안정성의 하위요인 36
〈표3-3〉 강점·난점의 하위요인 38
〈표3-4〉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42
〈표4-1〉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4-2〉 학교폭력태도, 정서적 안정성, 강점·난점의 동질성 검증 46
〈표4-3〉 학교폭력태도의 사전-사후 검증 47
〈표4-4〉 정서적 안정성의 공분산 분석 48
〈표4-5〉 강점·난점의 공분산 분석 49
〈그림3-1〉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비교설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