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1) 교수-학생 상호작용 17
2) 학습성과 17
3) 자기조절학습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교수-학생 상호작용 18
1)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18
2)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구성요인 20
(1) 교수-학생 정서적 상호작용 20
(2) 교수-학생 학업적 상호작용 20
(3) 교수-학생 생활적 상호작용 21
(4) 교수-학생 신뢰적 상호작용 21
3) 음악치료 전공 학생의 교수-학생 상호작용 21
2. 학습성과 24
1) 학습성과의 개념 및 의미 24
2) 학습성과의 구성요인 26
(1) 학습자 만족도 26
(2) 사회적 네트워크 27
(3) 전문능력 27
3)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28
3. 자기조절학습 31
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31
2)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 33
3) 자기조절학습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3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 모형 38
2. 연구 대상 39
3. 측정도구 40
1) 일반적 특성 40
2) 교수-학생 상호작용 40
3) 학습성과 41
4) 자기조절학습 44
5)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정 46
4. 연구절차 47
5. 자료분석 48
IV. 연구 결과 49
1.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 49
2.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습성과, 자기조절학습의 상관관계 50
3.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3
1)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전체)에 미치는 영향 55
2)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습성과(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55
4. 자기조절학습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6
1) 자기조절학습이 학습성과(전체)에 미치는 영향 56
2) 자기조절학습이 학습성과(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5.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 학습의 조절효과 58
1)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_학습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59
2)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_사회적 네트워크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64
3)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_전문능력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68
V.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1
부록 2. 설문지 92
ABSTRACT 98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2〉 학습성과 척도 요인분석 43
〈표 3〉 자기조절학습 척도 요인분석 45
〈표 4〉 자기조절학습의 하위요인 구성 46
〈표 5〉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7
〈표 6〉 각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 49
〈표 7〉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습성과, 자기조절학습의 상관관계 51
〈표 8〉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4
〈표 9〉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7
〈표 10〉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_학습자만족 관계에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59
〈표 11〉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_사회적 네트워크 관계에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64
〈표 12〉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학습성과_전문적능력 관계에 자기조절학습의 조절효과 69
〈표 13〉 조절효과 결과 72
〈그림 1〉 연구 모형 38
〈그림 2〉 학습행동에 따른 신뢰적 상호작용과 학습자 만족도의 변화 62
〈그림 3〉 시간관리에 따른 생활적 상호작용과 학습자 만족도의 변화 63
〈그림 4〉 학습행동에 따른 신뢰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네트워크의 변화 66
〈그림 5〉 자기조절학습에 따른 신뢰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네트워크의 변화 67
〈그림 6〉 시간관리에 따른 학업적 상호작용과 전문능력의 변화 71
〈그림 7〉 시간관리에 따른 생활적 상호작용과 전문능력의 변화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