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2. 연구의 목적과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초등학생 대상 정서관련 음악치료 15
2) 메타분석 15
3) 효과크기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초등학생의 정서관련 변인 16
1) 정서발달 16
가) 정서인식과 표현 16
나) 정서조절 18
2) 부적정서 19
가) 초등학생의 우울 19
나) 초등학생의 불안 20
다)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21
2. 초등학생과 음악치료 22
1) 정서와 음악 22
2) 초등학생의 정서와 음악치료 23
가) 적극적 방법과 수용적 방법 23
나) 활동중심 음악치료와 통찰중심 음악치료 24
3) 초등학생의 정서관련 변인 음악치료 선행연구 26
3. 메타분석 31
1) 메타분석의 개념과 특성 31
2) 메타분석의 절차 32
3) 음악치료에서의 메타분석 선행연구 35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논문의 수집과 선정 40
2. 자료 처리와 분석 44
1) 자료의 코딩 44
2) 통계처리 44
3) 분석 논문의 변인 선정 45
가) 연구 대상 45
나) 종속변인 45
다) 중재 방법 46
라) 중재 특성 47
IV. 연구 결과 48
1. 분석대상 논문의 특성 48
2. 동질성 검정 52
3. 출판편향 53
4. 전체 평균 효과크기 54
5. 연구 대상 특성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4
1) 연구 대상 연령(학년급)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4
6. 종속변인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5
7. 중재 방법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6
8. 중재 특성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7
1) 총 회기 수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7
2) 연구자 전공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비교 58
V. 결론 및 논의 59
참고문헌 64
부록. 메타분석 대상 논문 목록 74
ABSTRACT 77
〈표 1〉 메타분석 절차 34
〈표 2〉 연도별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 수 41
〈표 3〉 분석 논문 특성 42
〈표 4〉 분석대상 논문 특성 요약 50
〈표 5〉 랜덤효과모형에서의 동질성 검정 결과 52
〈표 6〉 전체 평균 효과크기 54
〈표 7〉 연구 대상 연령(학년급)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55
〈표 8〉 종속변인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1) 55
〈표 9〉 종속변인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2) 56
〈표 10〉 중재 방법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1) 57
〈표 11〉 중재 방법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2) 57
〈표 12〉 총 회기 수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58
〈표 13〉 연구자 전공에 따른 평균 효과크기 58
〈그림 1〉 분석대상 논문들의 효과크기 분포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