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8
B. 연구방법 및 범위 10
II. 한국교회의 위기 진단과 기독교교육 13
A. 한국교회 신도의 감소현상과 기독교교육 13
B. 한국교회 내부적 요인 16
1. 목회자와 교인들의 믿음과 행위의 불일치 16
2. 물질적 풍요와 교인들의 신앙심 결여 17
3. 교회의 세속화와 영적 타락성 18
4. 기복 신앙과 말씀 묵상의 한계 19
C. 한국교회의 외부적 요인 20
1. 한국교회의 사회문화적 요인 21
2.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22
3. 이단과 안티 기독교의 영향 23
D. 한국교회의 위기와 기독교교육의 방향성 24
1. 한국교회의 교육적 위기 24
2. 말씀 묵상의 관점에서 본 기독교교육의 방향성 26
III. 구속사적 말씀 묵상 27
A. 일반적 말씀 묵상(QT) 27
1. 일반적 말씀 묵상(QT)의 이해 27
a. 일반적 말씀 묵상의 의의 27
b. 일반적 말씀 묵상의 목적 28
c. 일반적 말씀 묵상 방법의 다양성 29
2. 일반적 말씀 묵상(QT)의 역사적 유래 31
a. 렉시오 디비나와 말씀 묵상(QT) 31
b. 말씀 묵상과 성경의 4가지 의미 수준 40
3. 일반적 말씀 묵상(QT)의 대한 반성적 성찰 43
a. 일반적 말씀 묵상의 공헌 43
b. 일반적 말씀 묵상의 한계 44
B. 구속사적 말씀묵상(QT) 45
1. 구속사적 말씀묵상(QT)의 정의 45
a. 구속사적 말씀 묵상의 의의 45
b. 구속사적 말씀묵상의 본질 50
2. 구속사적 말씀묵상(QT)과 성경읽기 55
a. 구속사적 성경 읽기 55
b. 풍유적 성경 읽기 56
c. 도덕적 성경 읽기 56
3. 구속사적 말씀묵상(QT)의 방법 57
a. 성부 하나님과 창조사역 발견하기 58
b. 성자 하나님의 구속사역 발견하기 59
c. 성화의 열매를 맺게 하는 성령의 음성 듣기 60
IV. 로렌스 리차드의 성서교수법(HBLT)과 구속사적 말씀 묵상 62
A. 리차드의 성서교수법(HBLT) 62
a. 학습의 3영역에 따른 학습 목적과 방법 62
b. 격려의 어려움과 적용 방법들 66
c. 자기 적용을 인도하는 과정 69
d. 리차드의 성서교수법 HBLT 72
B. 리차드의 성서교수법(HBLT)을 적용한 구속사적 말씀 묵상 74
V. 구속사적 말씀 묵상을 통한 성도와 공동체를 위한 청종(聽從)교육 77
A. 구속사적 말씀 묵상을 통한 성도를 위한 청종 교육 77
1. 구속사적 말씀묵상을 통한 말씀 듣기 : 성도를 위한 청종(聽從) 교육 77
a. 성부의 음성 듣고 현실을 해석하기 77
b. 성자의 음성 듣고 자신의 죄 발견하기 79
c. 성령의 음성 듣고 결단하고 적용하기 79
B. 구속사적 말씀묵상을 통한 공동체를 위한 청종교육 80
1. 구속사적 말씀 묵상을 통한 말씀 듣기 : 공동체를 위한 청종(聽從) 교육 81
C. 구속사적 말씀묵상을 통한 청종교육의 실제 83
1. 청종교육을 위한 구속사적 말씀 묵상의 실제 : 성도용 개인용 83
a. 청종교육을 위한 성도의 말씀 묵상의 준비 83
b. 청종교육을 위한 구속사적 말씀 묵상의 실제(HBLT 적용) 91
2. 청종교육을 위한 구속사적 말씀 묵상의 실제 : 공동체 인도자용 97
a. 청종교육을 위한 공동체의 말씀 묵상의 준비 97
b. 청종교육을 위한 공동체의 말씀 묵상의 실제(THINK와 HBLT적용) 102
VI. 결론 106
A. 요약 106
B. 제언 109
참고도서 113
〈표 1〉 세례요한 성경수업 적용 71
〈그림 1〉 큐티와 렉시오 디비나의 4단계 사다리 40
〈그림 2〉 성인 학습자들의 특징과 원칙 72
〈그림 3〉 HBLT 시간에 다리놓기 74
〈그림 4〉 한국 교회의 공동체적 생태변화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