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연구동기 및 연구목적 11
B.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발달적 유아의 이해와 기독교교육 15
A. 유아의 발달단계의 이해 15
1. 신체·운동 발달 16
2. 인지·언어발달 17
3. 사회·정서발달 22
4. 성격 발달 26
5. 도덕성 발달 28
6. 유아의 발달단계이론에 따른 기독교교육적 함의 32
B. 유아의 신앙 발달의 이해 34
1. 종교성 발달 34
a.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 발달 35
b. 오저의 종교적 판단 발달 38
2. 신앙발달 39
a.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 39
b. 웨스터호프의 신앙의 유형 40
3. 영성 발달 43
a. 로빈슨 43
b. 코울즈 44
c. 헤이와 나이 45
4. 유아의 신앙발달에 따른 기독교교육 46
C. 유아의 신앙교육의 장 49
1. 가정 49
a. 가정의 기독교교육적 의미 50
b. 기독교 가정교육의 역사와 교육적 통찰 51
2. 교회 54
a. 교회의 교육적 의미 54
b. 교회교육의 역사와 교육적 통찰 55
3. 가정과 교회의 상호 관계성 58
4. 가정과 교회의 연계교육 방법 59
D. 종합정리 62
III. 교회력에 따른 절기의 이해와 기독교교육 68
A. 교회력의 이해 68
1. 교회력의 정의 68
2. 구약성서에 기인한 교회력의 근원 70
a. 안식일 70
b. 유월절 71
c. 칠칠절(오순절) 72
d. 초막절(장막절) 73
3. 교회력의 역사 74
4. 교회력의 내용 76
a. 대림절 76
b. 성탄절 77
c. 주현절 78
d. 사순절 80
e. 부활절 83
f. 오순절 85
5. 교회력의 교육적 의미 88
B. 절기교육 90
1. 절기교육과 예전 90
2. 절기교육과 이야기 96
3. 절기교육과 상징 103
C. 가정과 교회가 함께 하는 절기교육 110
IV. 유아의 신앙형성을 위한 가정과 교회가 연계된 절기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사순절, 부활절 중심으로 113
A. 절기교육의 개요 113
1. 교육목적 113
2. 유아를 위한 절기교육의 핵심요소 114
3. 유아를 위한 절기교육의 방법적 원칙 115
4. 가정과 교회를 연계한 절기교육의 원리 117
B. 절기교육의 실제 - 소곤소곤, 예수님 이야기! 새록새록, 예수님 생각! 118
1. 소개 119
2. 교육내용 구성 120
3.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121
4. 교육과정 123
a. 사순절 123
b. 부활절 125
5. 교육내용 126
a. 사순절 127
b. 부활절 133
V. 결론 141
A. 요약 141
B. 제언 142
참고문헌 144
〈표 1〉 피아제의 인지발단 단계 18
〈표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29
〈표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31
〈표 4〉 골드만의 직관적 종교기 단계 36
〈표 5〉 상징능력과 상징이해 단계 107
〈표 6〉 교육내용 구성 120
〈표 7〉 사순절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123
〈표 8〉 부활절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125
〈그림 1〉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의 비교 21
〈그림 2〉 웨스터호프의 신앙의 유형 42
〈그림 3〉 유아의 신앙교육 방향 67
〈그림 4〉 한 눈에 보는 교회력의 내용과 색깔 88
〈그림 5〉 대림절의 다양한 상징들 109
〈그림 6〉 성탄절의 다양한 상징들 109
〈그림 7〉 사순절의 다양한 상징들 110
〈그림 8〉 부활절의 다양한 상징들 110
〈그림 9〉 유아를 위한 절기교육의 요소들과 방법적 원칙들 117
〈그림 10〉 가정과 교회를 연계한 절기교육의 원리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