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B. 연구 방법 및 범위 14
II. 5-18개월의 아기의 발달적 특성 15
A. 신체적 발달 15
1. 신체변화 15
2. 뇌와 신경계의 변화 16
B. 지각적 발달 17
1. 시각 17
2. 청각 18
3. 기타 감각 19
C. 인지적 발달 19
1. 장 삐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9
a. 인지발달의 기초 20
b. 인지발달 - 감각운동기 21
D. 언어적 발달 23
E. 정서적 발달 25
1. 정서 발달의 조건 26
F. 사회성 발달 27
1. 사회성 발달 - 애착 27
a. 애착의 정의 27
b. 애착의 특성 28
2. 애착이론 28
III. 5-18개월 아기의 신앙발달 31
A. 대상관계이론 31
1. 대상관계이론이란 31
2. 대상관계이론에서 본 하나님의 표상 32
3. 중간대상으로서의 하나님 표상 34
4. 발달과정과 신 표상 36
B. 제임스 파울러 39
1. 0단계: 미분화된 신앙 39
C. 존 웨스터호프 42
1. 경험적 신앙 43
D. 데이비드 헤이와 레베카 나이 43
1. 어린이영성의 생득적 요소 43
2. 어린이 영성의 관계적 특성 44
a. '자각감': 여기와 지금, 조율, 몰입 45
b. '신비감': 감탄과 경이, 상상 46
c. '가치감': 기쁨과 절망, 궁극적 선, 의미 46
E. 종합적 고찰 47
IV. 5-18개월 아기의 신앙과 감각 49
A. 뇌이론 49
1. 뇌구조와 특성 49
2. 삼위일체 뇌이론 51
B. 안토니오 다마지오 53
1. 감정과 느낌 53
a. 느낌 53
b. 감정 55
2. 신체표지자와 감정 57
3. 신체화된 마음 58
C.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놀이 59
D. 르돌프 스타이너의 감각 61
E.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62
1. 지능이란? 63
2. 8가지의 다중지능 63
a. 음악적 지능 63
b. 신체 - 운동적 지능 63
c. 논리-수학적 지능 64
d. 공간적 지능 64
e. 대인관계 지능 64
f. 언어적 지능 64
g. 개인이해 지능 65
h. 자연탐구 지능 65
V. 5-18개월의 아기를 위한 신앙교육 67
A. 5-18개월 신앙교육의 원리 67
1. 다감각적 통로를 통한 기초적 신앙 경험 형성 67
2. 놀이 69
a. 놀이의 특징 70
b. 놀이는 반복, 연습, 문제해결, 탐색 72
c. 놀이는 교회의 천부적 교육방법 74
3. 관계 75
4. 영적환경 76
5. 감탄과 경이의 경험 77
6. 종합적인 신앙교육의 원리 고찰 79
B. 5-18개월의 아기 신앙교육의 방향 80
1. 교육목적 80
2. 교육내용 81
a. 어머니 81
3. 교육방법 82
a. 예배 82
4. 교육의 장 83
a. 가정 83
b. 공동체 84
5. 교사 85
VI. 5-18개월의 아기 "감각 놀이터" 모델 실제 88
A. 교육목표 89
B. 교육대상 89
C. 교육기간 89
D. 예배순서 90
E. 교육내용 및 활동 91
1. 교사 경건회 및 준비 91
2. 아기 맞이하기 및 자유영역 놀이 91
3. 찬양 및 예배 91
a. 찬양 92
b. 찬양 맡은 이의 역할 (교사, 부모) 92
c. 설교 (교역자) 93
4. 반별 감각활동 및 간식 94
5. 축복기도 및 돌아가기 95
F. "감각 놀이터"의 일일계획안 96
1. 일일 진행안 96
2. 28주 교육 프로그램 97
VII. 결론 99
A. 요약 99
B. 제언 100
참고문헌 103
〈표 2-1〉 감각운동기의 하위 6단계 22
〈표 2-2〉 생후 2년 동안 이루어지는 정서 발달의 이정표 26
〈표 4-1〉 4엽의 발달표 50
〈표 6-1〉 찬양 목록표 92
〈표 6-2〉 간식목록 16주 봄 학기 95
〈표 6-3〉 간식목록 12주 가을 학기 95
〈표 6-4〉 일일진행표 96
〈표 6-5〉 주제에 따른 설명표 - 봄학기 16주 과정 97
〈표 6-6〉 주제에 따른 설명표 - 봄학기 12주 과정 97
〈표 6-7〉 28주 프로그램 계획안 98
〈그림 4-1〉 삼위일체 뇌 52
〈그림 4-2〉 12 감각론 61
〈그림 5-1〉 신앙교육의 원리 79
〈그림 6-1〉 신앙교육 실제에 관한 도표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