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9
B. 연구의 범위와 구성 10
II. 성인세례교육의 사례분석 12
A. 분석기준 12
B. 각 교회의 성인세례교육 분석 13
1. 장석 교회 14
2. 새벽 교회 16
3. 덕수 교회 17
C. 각 교회의 세례교육 교육과정 분석 평가 19
D. 각 교회의 세례교육에 대한 결론 20
III. 성인 세례의 성서적·역사적·신학적 고찰 22
A. 어원적 의미 22
B. 성서적 의미 23
1. 구약성서에 나타난 세례의 의미 23
2. 복음서에 나타난 세례의 의미 24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세례의 의미 26
4. 바울서신에 나타난 세례의 의미 27
C. 역사적 고찰 29
1. 초대교회의 세례 및 세례교육 29
2. 중세교회의 세례 및 세례 교육 35
3. 종교개혁시대의 세례 및 세례교육 37
4. 근대이후의 세례 및 세례교육 46
D. 신학적 의미 49
1. 에큐메니칼적 의미- BEM 문서(WCC 세계교회협의회) 49
2. 개혁신학전통 의미- 다니엘 L. 밀리오리(Daniel L. Migliore) 51
IV. 중년기 성인 이해와 세례교육 55
A. 성인기에 대한 이해 55
1. 성인 중기 55
2. 현대기독교 성인의 이해 64
B. 성인기와 세례교육 66
1. 세례가 개인에게 주는 의미 66
2. 세례와 소명 66
V. 바울의 세 가지 교수 사역에 기초한 중년기 성인 세례교육에 대한 연구 69
A. 세례와 세 가지 교수 사역 71
1. 카테키시스 72
2. 훈계 75
3. 분별 80
B. 세 가지 교수사역에 기초한 중년기 성인 세례교육 82
1. 교육의 목적 82
2. 교육의 목표 85
3. 교육의 내용 86
4. 교육의 방법 88
5. 교육의 대상 90
VI. 중년기 성인세례교육 프로그램 92
A. 중년기 성인 세례교육의 방향제시 92
B. 바울의 세 가지 교수사역을 적용한 중년기 성인 세례교육을 위한 대안적 모델 93
1. 카테키시스(삼위일체론과 교리교육 중심으로 교육) 94
2. 훈계(공적신앙에 기초한 공동체 만들기) 96
3. 분별(성 이냐시오의 영신수련을 기초한 영성교육) 97
VII. 결론 103
A. 요약 103
B. 제언 104
참고문헌 106
표1) 장석교회 세례교육 자체교재 내용 15
표2) 새벽교회 세례교육 과정 17
표3) 총회(통합)의 『세례문답집』의 차례내용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