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9
B. 연구 범위 및 방법 10
II. 청소년과 청소년문제 이해 12
A. 청소년에 대한 이해 12
1. 청소년의 정의 12
2.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 13
a. 자아정체감의 위기 13
b. 반항성 14
c. 사회 이탈 14
d. 신체발달과 정서 15
e. 사회적 미성숙성 15
B. 청소년기의 사회 문화적 이해 16
1. 청소년 문화 16
2. 가정문제 17
3. 학교생활의 문제 18
C. 청소년 문제 19
1. 학교폭력 19
2. 자살문제 20
3. 성(性)문제 22
III. 청소년기 종교교육의 필요성 25
A. 종교란 무엇인가? 25
B. 청소년기 종교교육의 필요성 27
1. 사회적 요청에 의한 종교교육의 필요성 27
2.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에 따른 종교교육의 필요성 29
3. 종교교육의 효과에 대한 논의 33
C. 청소년기 종교교육과 인성형성과의 관계 34
IV. 종교교육의 활성화를 위한방안 38
A. 종교교육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장애요소 38
1. 평준화로 인한 학생배정 38
2. 입시위주의 교육 39
3. 교과 과정운영의 문제 40
4. 강의석 사건 41
5. 학생인권조례 43
B. 종교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접근 : 마리아 해리스의 이론 중심으로 47
1. 코이노니아 : 공동체의 커리큘럼 48
2. 레이투르기아 : 기도의 커리큘럼 50
3. 디다케 : 가르침의 커리큘럼 51
4. 케리그마 : 말씀선포의 커리큘럼 53
5. 디아코니아 : 봉사의 커리큘럼 54
V. 청소년기 종교교육의 분석 : 동산여자중학교 사례분석 56
A. 동산여자 중학교 종교교육의 현실 56
1. 동산여자 중학교 건학 이념에 기초한 교육 목표 56
2. 교과 종교교육 58
3. 비 기독 학생들에 대한 종교교육 62
a. 성경지도 64
b. 예배지도 64
c. 종교적 계절 행사 65
4. 종교교사들의 정체성 위기 65
5. 재정적 어려움 66
B. 동산여자 중학교 종교교육의 영역별 실제 67
1. 코이노니아의 실제 67
2. 레이투르기아의 실제 69
3. 디다케의 실제 71
a. 성경암송 72
b. 자율 활동 수업 73
4. 케리그마 : 말씀선포의 커리큘럼 75
5. 디아코니아의 실제 76
a. 교회봉사활동 77
b. 해외 아동결연 77
C. 평가 77
VI. 청소년기의 종교교육의 활성화 방안 80
A. 제도적 개선 80
1.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확립 80
2. 커리큘럼의 다양성 82
3. 학교, 교목실, 지역교회와 협력강화 83
B. 종교교육 실천의 개선 84
1. 코이노니아 : 신앙공동체 교육 85
2. 레이투르기아 : 기도의 커리큘럼 86
3. 디다케 : 가르침의 커리큘럼 88
4. 케리그마 : 말씀선포의 커리큘럼 89
5. 디아코니아 : 봉사의 커리큘럼 90
VII. 요약 및 제언 92
A. 요약 92
B. 제언 93
참고문헌 96
동산여자중학교 종교교육제반에 관한 설문조사 99
동산여자중학교 종교교육제반에 관한 설문조사 104
〈표 1-1〉 종교교육의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3
〈표 1-2〉 시행 중인 시도 교육청 학생인권조례 종교 관련 내용 비교 43
〈표 1-3〉 2014학년도 중학교 전 학년 교육과정 편제표 58
〈표 1-4〉 학년별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60
〈표 1-5〉 자율 활동계획서 60
〈표 2-1〉 동산여자 중학교 학생 신앙 분포도 63
〈표 2-2〉 동산여자 중학교 예배 현황표 69
〈표 2-3〉 동산여자 중학교 아침 명상의 시간 순서 70
〈표 2-4〉 금요 기도회 모임 71
〈표 2-5〉 동산여자 중학교 성경암송구절 72
〈표 3-1〉 동산여자 중학교 1학년 자율 활동 계획표 73
〈표 3-2〉 수요 경건회 순서 75
〈표 3-3〉 종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아침 경건회 프로그램 86
〈표 3-4〉 학생들이 선호하는 것을 중심으로 새롭게 기획해 보는 예배 순서 89
[그림 1-1] 통계청(2013). 2012년 사망원인 통계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