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연구 동기와 목적 10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C. 용어 정리 12
1. 교회학교 12
2. 교회학교의 활성화 13
II. 어린이에 대한 이해 14
A. 어린이에 대한 발달적 이해 14
1. 신체 발달 14
2. 피아제의 인지 발달 15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16
4.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 19
5. 파울러의 종교 및 신앙 발달 21
B. 어린이에 대한 신학적 이해 22
1. 어린이에 대한 신학적 이해의 필요성 23
2. 하나님이 창조하신 어린이 23
3.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어린이 25
4. 죄인으로서의 어린이 26
5. 새로운 피조물이 될 가능성을 가진 어린이 28
III. 예배에 대한 이해 30
A. 예배의 정의 30
B. 예배의 구성 요소 32
1. 하나님 말씀의 선포 33
2. 성례전 34
3. 기도 36
4. 찬양 37
5. 교제 38
IV. 어린이 예배의 중요성과 주요 요소 40
A. 어린이 예배의 중요성 41
1. 성경적인 측면 41
2. 어린이 발달적 측면 41
3. 교회 성장적 측면 41
4. 미래 대비적 측면 42
B. 어린이 예배의 예배자 42
1. 교회에 마음을 두지 않는 어린이 43
2. 예배에 집중하지 못하는 어린이 43
3. 교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 44
4. 기존 공과공부에 거부감을 갖는 어린이 45
C. 어린이 예배의 리더십 46
1. 담임교역자 46
2. 교육담당교역자 47
3. 교사 48
D. 어린이 예배의 도구 49
E. 어린이 예배의 환경 50
1. 어린이 예배의 시간 51
2. 어린이 예배의 공간 51
3. 어린이 예배의 분위기 52
F. 어린이 예배의 순서 53
G. 어린이 예배의 용어 55
V. 기존 교회학교 예배 모델에 대한 비평적 성찰 59
A. 교회학교 활성화를 위한 기존 교회학교 예배 모델 59
1. 메빅 59
2. 윙윙 61
3. 앤프렌즈 61
4. 키즈워십 63
5. 어와나 64
B. 기존 교회학교 예배 모델의 한계 66
1. 메빅 - 프로그램 개발 및 인적자원 보급과 관련한 행정적 한계 66
2. 윙윙 - 참신성 부족 및 흥미적 요소에 치중된 예배의 한계 67
3. 앤프렌즈 - 예배의 구조적 한계와 인적자원의 한계 67
4. 키즈워십 - 개발자에게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한계 68
5. 어와나 - 신앙의 자율성이 무시된 기계적 성경암송의 한계 69
6. 어와나 - 인적·물적 자원이 대거 투입되어야 하는 한계 70
C. 새로운 교회학교 예배 모델의 필요성 71
1. 어느 교회나 시행할 수 있는 교회학교 예배 모델 71
2. 담당 목회자의 영적 고민이 담긴 교회학교 예배 모델 72
3. 누구나 쉽게 개발할 수 있는 교회학교 예배 모델 74
4. 우리 교회 형편에 가장 적합한 교회학교 예배 모델 75
VI. 교회학교 활성화를 위한 아쿠아예배 모델의 원리 77
A. 교육의 목적 77
B. 교육의 주체 78
C. 교육의 대상 79
D. 교육의 내용 80
E. 교육의 방법 82
F. 교육의 장 83
VII. 아쿠아예배 모델의 실제 85
A. 교회학교 활성화를 위한 아쿠아예배 85
B. 아쿠아예배의 의미 85
1. 순수한 예배 85
2. 하나 되는 예배 86
3. 생명이 가득한 예배 86
4. 모여드는 예배 87
5. 스며드는 예배 87
C. 아쿠아예배의 실제 88
1. 예배 순서 88
2. 예배 전 활동 88
3. 예배 90
4. 예배 후 활동 94
5. 기타 강화 요소 95
VIII. 결론 98
A. 요약 98
B. 제언 99
참고문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