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6
B. 연구방법 및 용어정의 10
II. 어린이신학의 학문적 배경 13
A. 평신도 신학 13
B. 발달심리학 15
C. 어린이철학 17
a. 리프먼(M. Lipman)의 어린이철학 17
b. 매튜스의 어린이철학 19
c. 프레게의 어린이철학 20
III. 어린이신학이란 무엇인가 24
A. 어린이신학의 어린이 이해 24
1. 어린이, 그 자체로 고유한 존재 24
2.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존재 34
3. 어른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존재 45
B. 어린이신학의 필요성 48
1. 성인중심의 교회교육 48
2. 지식중심의 교회교육 50
3. 존재론적 성찰이 부재한 교회교육 51
C. 어린이신학의 진행방법 52
1. 어린이에 의한 신학, 어린이의 질문으로부터 시작 52
2. 어린이와 함께하는 신학, 어린이와 나누는 종교적 대화 57
3. 어린이를 위한 신학, 이야기를 통한 대화 60
IV. 한국교회교육에서 어린이신학 가능성 탐색 64
A. 어린이신학에 대한 평가 64
1. 시사점 및 적용점 64
2. 한계점 66
B. 어린이신학을 적용한 교회교육 모델 제시 68
1. 사영리를 통한 어린이신학 모델 68
2. 진로교육을 위한 어린이신학 모델 70
C. 어린이신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72
V. 결론 75
A. 요약 75
B. 제언 80
참고문헌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