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II. 청소년 교정교육과 기독교교육 12
A. 청소년 교정교육 12
1. 청소년 교정교육의 정의 12
2. 청소년 교정교육의 목적 13
3. 청소년 교정교육의 내용 14
B. 청소년 교정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 : 레티 러셀(L. M. Russell)의 『기독교교육의 새 전망』을 중심으로 16
1. 기독교교육의 정의 : 하나님의 선물 19
2. 기독교교육의 장(場) : 증인공동체 21
3. 기독교교육의 과정 : 대화 25
4. 기독교교육의 방법 : 참여 26
5. 기독교교육의 목적 : 축하의 잔치 28
6. 러셀의 기독교교육 이론과 청소년 교정교육 31
III. 기독교 청소년 교정교육기관의 운영 분석 : 가톨릭과 개신교의 6호 위탁기관 비교를 중심으로 34
A. 소년보호처분 제'6호 처분' 36
1. '6호 처분'의 의의 36
2. 6호 위탁기관의 역사 38
3. 6호 위탁기관의 현황 38
B. 가톨릭의 6호 위탁기관 - 「살레시오 청소년센터」 40
1. 기관역사 및 조직 40
2. 설립목적 및 교육목표 42
3. 교육 프로그램 44
C. 개신교의 6호 위탁기관 - 「나사로 청소년의 집」 51
1. 기관역사 및 조직 51
2. 설립목적 및 교육목표 53
3. 교육 프로그램 53
D. 가톨릭과 개신교 6호 위탁기관 운영의 비교 분석 58
1. 설립취지와 역사 58
2. 프로그램과 교육내용 61
3. 운영실태와 교단지원 65
IV. 개신교 청소년 교정교육의 개선방안 69
A. 하나님의 선물로서의 교정교육 : 치료와 회복을 위한 교육 70
B. 증인공동체로서의 교정교육 : 소통과 연합을 위한 교육 75
C. 대화와 참여로서의 교정교육 : 기독교교육 전공자들의 참여를 통한 교육 78
D. 참 인간성의 회복과 화해로서의 교정교육 : 위탁기관, 가정, 교회, 그리고 교단의 연계를 통한 교육 80
V. 결론 84
A. 요약 84
B. 제언 86
참고문헌 88
〈표1-1〉 최근 5년간 연령별 소년범 현황 9
〈표1-2〉 최근 5년간 소년범 재범률 현황 10
〈표2-1〉 러셀이 제시한 증인공동체의 세 가지 형태의 특징 23
〈표3-1〉 서울가정법원 산하 '6호 처분' 위탁기관의 현황 39
〈표3-2〉 「살레시오 청소년센터」 조직도 및 현황 41
〈표3-3〉 「나사로 청소년의 집」 조직도 및 현황 52
〈그림2-1〉 소년보호처분 9호 및 10호 처우절차 및 교육내용 15
〈그림3-1〉 소년범죄자의 처리 과정 35
〈그림3-2〉 「나사로 청소년의 집」 위탁학생의 가족형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