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9
B. 연구범위와 방법 10
II. 학업(입시)에 대한 인식 12
A. 학업과 청소년 12
1.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 13
a. 신체적 특징 13
b. 정서적 특징 14
c. 인지적 특징 15
d. 사회적 특징 16
2. 청소년기 학업의 문제 17
3. 학업에 대한 기독교적 비평 19
a. 욕망에 의한 경쟁주의 19
b. 제한된 평가방식에 의한 획일주의 21
c. 이기적인 외식에 의한 체면주의 21
d. 입시를 최고 목표로 하는 입시 지상주의 22
B. 학업과 교회교육 23
1. 학업에 밀려난 교회교육 23
2. 학업과 신앙의 분리현상 25
a. 학업만을 강조하는 교회교육 26
b. 신앙만을 강조하는 교회교육 27
c. 학업과 신앙을 각각 강조하는 교회교육 27
3. 학업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28
a. 소명의 관점 28
b. 은사의 관점 29
c. 탁월성의 관점 30
d. 공동체의 관점 31
e. 하나님 나라의 관점 32
III. 신앙교육에 대한 이해 33
A. 신앙과 청소년 33
1. 청소년기 신앙적 특징 33
2. 신앙교육의 필요성 34
B. 신앙을 위한 교육 36
1. 신앙교육과 관련된 용어 정리 36
a. 교회교육의 정의 37
b. 기독교교육의 정의 37
c. 교회학교의 정의 38
d. 교육목회의 정의 38
2. 신앙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40
3. 신앙교육의 목적 41
IV. 학업과 신앙을 통합하는 교육선교 43
A. 학업과 신앙을 통합하는 것의 의미 43
1. 지성과 영성의 통합 44
a. 암묵적 차원 45
b. 열정 45
c. 신념과 확신 46
d. 내주 46
2. 그리스도인의 제자직과 시민직 46
a. 제자직 47
b. 시민직 48
c. 제자직과 시민직의 상호관련: 학업과 신앙 50
B. 교육선교에 대한 이해 51
1. 교육선교에 대한 정의 51
a. 선교에 대한 정의 52
b. 교육에 대한 정의 52
c. 선교교육에 대한 정의 53
d. 교육선교에 대한 정의 53
2. 교회의 교육선교 사명 53
C. 초기 한국선교에서 교육선교의 역할 55
1. 개신교 초기 한국교회의 상황 56
a. 시대적 상황 56
b. 선교전략으로서의 교육선교 59
2. 교육선교로 사회를 변혁시킨 인물들 60
a. 남강 이승훈 60
b. 도산 안창호 65
c. 일가 김용기 67
3. 교육선교가 끼친 영향력 70
V. 학업과 신앙을 통합하는 교육선교 모델 72
A. 라이즈업 72
1. 사역소개 72
2. 사역에 대한 평가 및 제언 77
B. 국제 청소년 성취 포상제 78
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이해하기 78
2.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제언 79
C. 학업과 신앙을 통합하는 교육선교센터 - '자기주도 학습관' 80
1) 주중 프로그램 82
2) 주말 프로그램 83
VI. 결론 86
A. 요약 86
B. 제언 88
참고문헌 90
〈표 II-1〉 청소년 (15-19)이 고민하는 문제 17
〈표 II-2〉 청소년 (15-19)의 자살에 대한 충동여부 및 이유 18
〈표 II-3〉 교회학교 학생들의 고민 24
〈표 II-4〉 학생들이 교회에 못 나오게 되는 이유 (복수응답) 24
〈표 III-1〉 교회학교와 교육목회의 비교 39
〈표 V-1〉 교회교육 컨설팅 커리큘럼 75
〈표 V-2〉 자기주도 학습관 프로그램 83
〈표 V-3〉 신입교육 프로그램 84
〈표 V-4〉 동아리활동 프로그램 84
〈그림 IV-1〉 남강정신과 오산정신의 관계 64
〈그림 V-1〉 RPS 5가지 핵심습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