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2
II. 청소년 이해와 특성 13
A.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5
1. 신체적 성장과 발달 15
a. 몸의 발달 15
b. 뇌의 발달 16
2. 심리적 성장과 발달 17
a.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17
b. 마르시아(Marcia)의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20
3. 인지발달과 사고의 특성 21
a.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21
b.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22
4. 도덕성발달 23
5. 신앙발달 27
a. 단계적 신앙발달 '제임스 파울러(James Fowler)' 27
b. 변형적 신앙발달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28
B. 청소년의 발달외적 이해 30
1. 청소년과 문화 30
a. 청소년 문화의 개념 30
b. 청소년 문화의 중요성 31
2. 청소년과 또래집단 33
a. 친구의 역할 33
b. 또래집단의 기능 34
3. 청소년과 진로교육 35
a. 진로교육의 개념 35
b. 직업발달의 이론 36
c. 직업선택과 영향요인 39
C. 요약 및 정리 39
III. 비전과 비전교육 42
A. 비전의 이해 42
1. 성경에 나타난 비전 44
2. 비전과 소명 46
3. 비전과 세계관 50
a. 기독교 세계관의 8가지 명제 51
b. 창조, 타락, 구속 52
4. 비전과 하나님 나라 54
B. 비전교육 현실 58
1. 학교 내 비전교육 58
2. 교회 내 비전교육 61
IV. 코칭을 통한 교회 내 비전교육 63
A. 코칭이란 무엇인가? 63
1. 코칭 63
a. 코칭의 정의 63
b. 코칭의 기본 철학 64
c. 코칭과 상담, 컨설팅, 멘토링, 제자훈련 비교 66
2. 코칭의 기술 68
a. 경청 68
b. 질문 71
c. 긍정 심리학과 강점 코칭 73
3. GROW 모델 77
a. 목표설정(Goal) 단계: 코칭주제 정하기 78
b. 현실점검(Reality) 단계: 차이를 확인하기 79
c. 대안탐구(Option) 단계: 브레인스토밍 하기 80
d. 실행의지(Will) 확인: 스스로 말하게 하기 81
e. 마무리 83
B. 코칭과 비전형성 83
1. 크리스천 코칭 83
2. 크리스천코칭을 통한 청소년 비전 형성 86
V. 교회 내 비전코칭 프로그램 개발 90
A. 비전코칭과 기독교교육 90
1. 자기사랑 90
2. 그리스도 형상으로 변화 91
3. 만남의 교육 93
4. 비전 코칭을 통한 인격 형성 94
a. 인지도덕발달이론 비판 94
b. 계시에 기초한 비전 윤리학적 접근 96
B. 코칭 프로그램 98
1. 교육의 목적 98
2. 교육의 진행 98
3. 세부내용 100
a. Calling ceremony 100
b. 나는 누구일까? 102
c. 자아나무그리기 104
d. 가치경매와 직업검사 106
e. 살아있는 도서관(Living libraty) 109
f. 비전선언문 작성과 수료식 112
4. 요약 115
VI. 결론 116
A. 요약 116
B. 제언 117
참고문헌 119
〈표2-1〉 (제목없음) 14
〈표2-2〉 (제목없음) 18
〈표2-3〉 Marcia의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20
〈표2-4〉 Kohlburg의 도덕성발달 단계 24
〈표4-1〉 학생이 선호하는 직업 87
〈표4-2〉 학부모가 선호하는 직업 88
〈표4-3〉 희망 진로 목표를 정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요인/학생 88
〈표4-4〉 자녀의 진로선택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 학부모 89
〈표5-1〉 여성가족부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2011년 상담사례 실적 92
〈표5-2〉 '씨앗스쿨' 교육과정 99
〈표5-3〉 1주차 Calling ceremony 실례 101
〈표5-4〉 나는 누구일까? 실례 103
〈표5-5〉 3주차 자아나무 그리기 세부사항 105
〈표5-6〉 인생의 가치 덕목표 107
〈표5-7〉 4주차 가치경매와 직업검사 실례 108
〈표5-8〉 동일교회 중등부 '살아있는 도서관' 실례 109
〈표5-9〉 5주차 '살아있는 도서관' 실례 112
〈표5-10〉 의식 일기표 113
〈표5-11〉 꿈을 이룬 어느 날... 113
〈표5-12〉 비전선언문 114
〈표5-13〉 6주차 비전선언문과 수료식 실례 114
[그림2-1] 파울러의 신앙의 관계성 27
[그림4-1] GROW모델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