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
C. 용어정의 13
1. 유아기 13
2.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13
II. 유아기 부모의 상황 및 기독교교육 과제 14
A. 유아기 부모의 특성 및 역할 14
1. 유아기 부모의 특성 14
2. 유아기 부모의 역할 15
B. 유아기 부모의 현 상황 및 부모교육의 필요성 22
1. 유아기 부모의 현 상황 22
2. 부모교육의 필요성 24
C. 유아기 부모의 기독교교육의 과제 26
1. 성서에 나타난 가정교육의 중요성 26
2. 성서에 나타난 부모됨과 부모-자녀 관계 28
3. 교회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30
III.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33
A.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의 이해 33
1. 이론적 배경 33
2. STEP의 운영 방식 및 효과 42
3.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43
B. 부모교육의 원리 44
1. 대화의 기법 45
2. 환경을 계획하는 기술 45
3. 부모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술 45
4. 아동을 변화시키는 기술 46
5. 가족의 변화-문제해결의 기술 46
C.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46
1. STEP 프로그램 46
2. STEP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과 기술 47
IV. STEP의 기독교 부모교육을 위한 적용 가능성 및 한계성 59
A. 가능성 59
1. 기독교부모교육의 의미 59
2. 적용가능성 60
B. 한계성 66
V. 유아기 부모를 위한 기독교교육의 원리 67
A. 기독교 부모교육의 목적 67
B. 부모 교회교육의 영역 69
C. 기독교 부모교육의 방법 70
1. 강의법 70
2. 토론회 71
3. 역할놀이 71
4. 가족모임 71
5. 브레인스토밍 71
6. 정보지를 통한 교육 72
7. 교구를 활용한 교육 72
D. 기독교 부모교육의 내용 72
VI. 유아기 부모를 위한 기독교교육의 실제 프로그램 75
A. STEP을 활용한 프로그램 계획안 75
1. 프로그램 목표 75
2. 교육대상 75
3. 교육 시간 및 기간 75
4. 교육 장소 76
5. 강의 내용 76
B. STEP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실제 77
1주차 77
2주차 80
3주차 82
4주차 84
5주차 86
6주차 88
7주차 90
VII. 결론 95
A. 요약 95
B. 제언 97
참고문헌 99
〈표III-1〉 STEP프로그램의 내용구성에 반영된 부모교육 및 이론 41
〈표III-2〉 잘못된 행동의 목표 48
〈표III-3〉 긍정적 행동의 목표 49
〈표III-4〉 완벽한 부모 50
〈표III-5〉 책임있는 부모 51
〈표III-6〉 칭찬 52
〈표III-7〉 격려 53
〈표III-8〉 벌과 논리적 결과의 차이1 (벌) 55
〈표III-9〉 벌과 논리적 결과의 차이2 (논리적 결과) 55
〈표III-10〉 적절한 접근법 56
〈표III-11〉 민주적·긍정적 부모역할 57
〈표V-1〉 교회부모교육 영역 69
〈표V-2〉 프로그램 내용 73
〈표VI-1〉 강의내용 76
〈표VI-2〉 1주차 시간표 78
〈표VI-3〉 1주차 교육계획서 78
〈표VI-4〉 2주차 시간표 80
〈표VI-5〉 2주차 교육계획서 80
〈표VI-6〉 3주차 시간표 82
〈표VI-7〉 3주차 교육계획서 82
〈표VI-8〉 4주차 시간표 84
〈표VI-9〉 4주차 교육계획서 84
〈표VI-10〉 5주차 시간표 86
〈표VI-11〉 5주차 교육계획서 86
〈표VI-12〉 6주차 시간표 88
〈표VI-13〉 6주차 교육계획서 88
〈표VI-14〉 7주차 시간표 90
〈표VI-15〉 7주차 교육계획서 90
〈표VI-16〉 8주차 시간표 92
〈표VI-17〉 8주차 교육계획서 92
〈표VI-18〉 9주차 시간표(수료예배) 94
〈표VI-19〉 9주차 교육계획서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