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제기 9
B. 연구방법 및 내용 11
II. 한국사회의 노령화 현상과 노인교육의 필요성 13
A. 한국사회의 노령화 현상 13
B. 노령화 사회의 문제점 15
C. 노인교육의 필요성 17
III. 노인기의 이해 22
A. 신체적 특징 22
B. 심리학적 특징 24
C. 사회적 특징 26
1. 전통사회에서의 노인 26
2. 현대 사회에서의 노인 27
D. 종교적(영적)특징 29
IV. 와이코프의 기독교교육과정 이론 33
A. 교육현장 (context) 35
B. 범위(scope) 35
C. 목적 (purpose) 37
D. 과정 (process) 39
E. 조직원칙(Organizing principle) 41
V. 와이코프 이론에 근거한 기독교 노인 교육과정 45
A. 기독교 노인교육의 목적 46
B. 와이코프 이론에 근거한 노인교육 과정 제시 49
1. 범위 (scope - 관계의 전 영역) 50
a. 하나님 50
b. 인간 51
c. 자연 52
d. 역사 52
2. 학습과정(process, 학습자의 참여) 53
3. 교육현장(Context, 신앙공동체) 53
4. 조직원리 54
VI. 와이코프 이론에 근거한 기독교 노인교육의 사례분석 및 대안 55
A. 한국교회 노인대학: 분당 갈보리 교회의 비판적 성찰 55
1. 개요 56
2. 교육 프로그램 진행사항 56
B. 대안: 브릿지+ 플러스 (Bridge+ Plus) 63
1. 목적 64
2. 개요 65
3. 교과과정 66
4. 학습과정 67
5. 교과과정 운영 79
VII. 요약 및 제언 81
A. 요약 81
B. 제언 82
참고문헌 85
〈표 IV-1〉 부서 활동 시간표 및 교과내용 57
〈표 IV-2〉 교과과정 66
〈표 IV-3〉 학습과정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