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8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II. 기독청소년의 이해 12
A. 청소년에 대한 일반적 이해 12
1. 청소년의 정의 12
2. 청소년의 특징 13
a. 신체적 특징 13
b. 사회적 발달의 특징 13
c. 심리적 특징 14
3. 청소년의 발달이해 14
a. 청소년의 인지발달 15
b.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15
c. 청소년의 신앙 발달 20
4. 기독청소년의 특징 22
B. 기독청소년의 스트레스 25
1. 스트레스의 개념 25
2. 기독청소년 스트레스 26
a. 스트레스의 요인과 장애 26
b. 청소년의 스트레스 유발요인 28
c. 관계를 통한 기독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방안 35
III. 기독청소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교회교육방안 36
A. 신앙공동체 교육을 통한 해소방안 36
1. 신앙공동체 의미와 이론적 배경 36
2. 신앙공동체 중심의 신앙교육이론 37
a. 존 웨스트 호프의 신앙공동체 이론 37
b. 엘리스 넬슨의 신앙공동체 이론 40
c. 로렌스 리처즈의 신앙공동체 이론 41
3. 기독청소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신앙공동체 교육 43
a. 기독청소년 신앙공동체 교육의 방향 43
b. 기독청소년의 신앙교육의 목적 44
c. 기독청소년 신앙공동체 교육의 과제 45
d. 청소년 신앙공동체 교육의 실제 47
4. 청소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신앙공동체 교육 프로그램 48
B. 기독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멘토링 사역 52
1. 멘토링의 일반적 이해 52
2. 교회교육에서의 멘토링 사역의 필요성 54
3. 멘토링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 54
a. 멘토링의 성경적 개념 54
b. 멘토링의 성경적 원리 57
c. 성경에서 발견되는 멘토링 사례 58
4. 기독청소년의 스트레스를 해소를 위한 멘토링의 중요성 62
5. 청소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63
a. 프로그램 주제 63
b. 프로그램 목표 63
c. 프로그램 대상 63
d. 프로그램 구성 63
e. 프로그램 내용 63
IV. 결론 69
A. 요약 69
B.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