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목적 9
B. 연구 방법과 한계 12
C. 선행연구 12
II. 파커 팔머의 생애 14
A. 파커 팔머의 전기 14
B. 파커팔머의 업적 17
C. 파커팔머의 저서 18
1.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To Know As We Are Known) 19
2. 일과 창조의 영성(The Active Life) 21
3.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Let Your Life Speak) 22
4. 가르칠 수 있는 용기(The Courage To Teach) 24
5.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Healing the Heart of Democracy) 25
6. 가르침(The Promise of Paradox) 27
7. 온전한 삶으로의 여행(A Hidden Wholeness) 29
III. 파커팔머의 교육사상 31
A. 교육사상의 배경 31
1. 퀘이커교(Quakers)의 교리와 생활양식 31
2. 토마스 머튼(Thomas Morton)의 사상 34
3. 마이클 폴라니의 사상(Michael Polanyi) 36
B. 주요 교육사상 38
1. 포스트모던시대에 교육 대안으로서 공동체 인식론(Community epistemology) 38
2. 교육에 있어 영성(spirituality in education) 41
3. 교사의 내적 생활(The teacher's inner life) 44
4. 진리의 공동체(Community of Truth) 47
5. 배움의 공간 창조(Space creation of learning) 51
IV. 파커 팔머의 공동체 및 교사 공동체 이해 54
A. 기독교교육적으로 보는 공동체의 이해 54
1. 기독교교육의 정의 54
a. 어원으로 보는 기독교교육 54
b. 교육이해의 세 가지 입장으로 본 기독교교육 55
2. 팔머의 공동체 형성론 3요소(Community-Centered Formation Trinity) 55
a. 공동체 속에서 앎(Knowing in Community) 55
b. 공동체 속에서 가르침(Teaching in Community) 56
c. 공동체 속에서 학습(Learning in Community) 57
B. 팔머의 공동체적 교사교육 4원리 58
1. 인격적 원리(Personal Principle) 59
2. 공동체적 원리(Community Principle) 60
3. 참여적 원리(Praxis Principle) 62
4. 영성적 원리(Spiritual Principle) 63
C. 팔머의 공동체 훈련 기관 및 교육 방법 64
1. 교사의 자기 회복과 성장을 위한 워크숍(CTT) 64
a. CTT 소개 65
b. CTT의 목적과 교육내용 65
2. 용기와 회복을 위한 센터(Center For Courage & Renewal) 67
3. 학생과의 '자리 바꾸기' 교육 훈련 68
V. 파커팔머에 근거한 기독교교육적 공동체 교사교육 70
A. 전통적인 교사교육 이해 70
1. 전통적 교사교육의 방향 70
a. 이론위주의 교사교육 70
b. 지식위주의 교사교육 71
2. 전통적 교사교육의 방법 71
a. 전달위주의 교사교육 71
b. 일방적인 교사교육 72
c. 기술위주의 교사교육 72
d. 학교식 교사교육 72
3. 전통적인 교사교육 한계점 및 평가 73
B. 팔머에 근거한 공동체 교사 교육의 특징 74
1. 상호주관적, 인격적, 상보적 관계성 75
2. 영적 여정으로서의 영성적 교육 75
3. 공간 창조 형성의 의미 76
4. 내면교사의 성령론적 이해 79
5. 기도와 사랑의 교육적 수용 79
6. 참여와 공공적 성격 80
C. 공동체 교사교육 프로그램 사례 82
1. 공동체 교사교육 유사 사례 82
a. 수학교사들의 학습 공동체 82
b. 해외 사례 덴마크 자유교사대학 84
c. 좋은교사운동 85
d. 논의 85
2. 팔머의 교육사상을 기초한 국내 프로그램 개발 시도 : 교사의 마음 비추기 86
3. 팔머의 교육사상을 기초한 프로그램의 실제 88
VI. 결론 93
A. 요약 93
B. 제언 94
참고문헌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