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 방법과 범위 9
II. 교회 교육과 음성언어 11
A. 교회 교육과 말씀 11
1. 교회 교육의 이해 11
2. 교회 교육의 도구로서의 말씀 12
3. 말씀 교육과 음성언어의 상관관계 14
B. 효과적인 말씀 교육을 위한 발성법 15
1. 효과적인 말씀 교육의 방법 : 이야기 교수법 15
2. 효과적인 말씀 교육의 방법 : 강의법 16
3. 주요 교수 방법의 구성요소 18
4. 말씀 교육에서 발성의 중요성 20
III. 발성과 교육의 현 실태 조사 23
A. 목소리와 발성법에 대한 인식도와 필요도 연구 23
1. 연구 대상 및 절차 23
2.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23
3. 설문조사 분석 결과 26
B. 두 가지 목소리에 대한 비교 연구 31
1. 연구 대상 및 절차 31
2.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32
C. 교회의 효과적인 말씀 교육을 위한 발성법의 필요성 37
IV. 발성법의 교회 교육적 함의 42
A. 음악적 발성법 42
1. 발성 42
2. 올바른 자세 43
3. 호흡법 44
4. 공명 45
5. 음악적 발성법의 교육적 효과 46
B. 발성법이 교회 말씀 교육에 미치는 영향 47
1. 교회 교육자에게 미치는 영향 47
2. 교회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49
3. 교회 말씀 교육에 미치는 영향 50
C. 발성법의 교회 말씀 교육에의 활용 51
1. 설교 51
2. 비블리오드라마 53
3. 스토리텔링(storytelling) 55
V. 효과적인 말씀 교육을 위한 교회 교육자 발성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58
A. 교회 교육자 발성 교육의 목적과 원리 58
1. 프로그램의 목적 58
2.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58
3.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59
B. 교회 교육자 발성 교육의 실제 60
1. 8주차 강의 계획 60
2. 매 차시 수업 계획 63
C. 교회 교육자 발성 교육의 기대효과 84
VI. 결론 86
A. 요약 86
B. 제언 88
참고문헌 90
〈표 III - 1〉 목소리와 발성법에 대한 인식도와 필요도 조사 설문지 25
〈표 III - 2〉 목소리와 발성법에 대한 인식도와 필요도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 27
〈표 III - 3〉 집단별 평균 및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28
〈표 III - 4〉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30
〈표 III - 5〉 두 목소리에 대한 비교 조사 설문지 34
〈표 III - 6〉 두 가지 목소리에 대한 비교 조사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III - 7〉 요소별 대응표본 t검정 결과 35
〈표 V - 8〉 8주차 강의 계획서 63
〈표 V - 9〉 1차시 수업 계획안 65
〈표 V - 10〉 2차시 수업 계획안 67
〈표 V - 11〉 3차시 수업 계획안 70
〈표 V - 12〉 4차시 수업 계획안 73
〈표 V - 13〉 5차시 수업 계획안 76
〈표 V - 14〉 6차시 수업 계획안 79
〈표 V - 15〉 7차시 수업 계획안 82
〈표 V - 16〉 8차시 수업 계획안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