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방법와 범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이해 18
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18
2. 커뮤니티 비즈니스 구성요소 19
3.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 부처별 정책 비교 22
제2절 마을기업의 이해 25
1. 마을기업의 개념 25
2. 마을기업의 현황 25
3. 마을기업 정책 지원 내용 분석 30
4. 전국 마을기업의 운영현황 32
5. 전남 마을기업의 운영현황 33
제3절 체험관광의 이해 35
1. 체험관광의 개념 35
2. 체험관광 발전단계별 특징 36
제3장 사례 및 성공요인 분석 37
제1절 전국 체험형 마을기업 성공사례 37
1. 성공사례 선정 방법 37
2. 조내기 고구마(부산 영도구) 40
3. 협동조합 느린손(충남예산) 44
4. 삼국유사 화본마을 영농조합법인(경북 군위) 47
제2절 전남 체험형 마을기업 성공사례 49
1. 성공사례 선정 방법 49
2. 보성 우리원 농장 50
3. 나주 화탑마을 54
4. 해남에 다녀왔습니다 57
제4장 마을간 비교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61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결과 64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67
제3절 향후 연구과제 68
참고 문헌 69
국문초록 71
〈표 1〉 커뮤니티 비즈니스 구축 필요요소 20
〈표 2〉 부처별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사업 현황 23
〈표 3〉 마을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비교 24
〈표 4〉 대표적인 마을기업 사업의 유형 26
〈표 5〉 유형별 마을기업 현황 29
〈표 6〉 2013년도 마을기업 현황 32
〈표 7〉 전남 마을기업 업종별 인원현황 34
〈표 8〉 농촌관광 발전단계별 특징 36
〈표 9〉 마을기업 선정절차 및 방법 37
〈표 10〉 서면평가 지표 38
〈표 11〉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 심사지표 39
〈표 12〉 전남마을기업 업종 분류 50
〈표 13〉 마을간 비교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분석표 62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 체험형 마을기업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