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농촌과 농업은 내부적으로 농업종사자의 감소와 고령화로 생산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매출이 감소하는 소득과 성장의 상반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다수 국가와의 FTA로 외국농산물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어진다. 이와같은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해서 많은 부문에서 우리의 1차산업에 안주한 농업이 미래가 없고, 생산(1차)에서 가공(2차), 유통(3차)의 연계함과 더불어 농촌자원을 활용하여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주장이 도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우리 농촌과 농업 실정에 맞는 정부정책 방향은 농촌의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명확하지 않으며 유사 정책 간에도 차별화의 부족으로, 각 부처별로 제각기 부처별 미션과 목적에 맞추어 사업의 분산·중복 추진되고 있으며, 개별 농촌의 자립기반도 부족하여 정부의 재정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현재 체험관광 시장형성 초기단계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농업과 농촌자원을 활용하여 농촌 스스로가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대안이 체험형 마을기업이며 마을기업이 사업성과 지속을 가지기 위해서는 특히 지역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 관광, 농촌체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체험형 마을기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국내·외 기존 문헌조사를 통해 '마을기업'가 속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과 의의에 대한 고찰과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커뮤니티 비즈니스관련 정책 부처별 비교를 통해 마을 기업에 대한 정의를 정립하였고 '14년 행정자치부에서 선정한 국내 우수마을기업 선정현황 중 '체험형 마을기업'에 해당하는 3개 기업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선정한 6차 산업 우수사례 중 전남의 3개의 체험형 마을기업에 대해서 대상 마을에 대한 현황이나 창업배경, 사업진행 상황, 매출 현황 등은 일반적으로 공개된 자료, 보고서, 학술지, 잡지,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중심으로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성공한 체험형 마을 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 사례간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체험형 마을기업의 방향성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6개 마을 사례조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체험형 마을 기업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성공요인을 발견 할 수 있다.
첫째, 사례 연구로 본 6개의 우수 마을기업들 전체가 마을기업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또는 창출하기 위해서 지역내 인력을 고용하여 일자리창출에 기여했다는 점이다. 이는 마을기업이 경제활동들이 경제적 가치로 회수되고 또한 경제적으로 자립을 할 수 있어야 사업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안정된 고객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되면 이를 토대로 마을발전기금을 적립하고 지역민에 대한 고용창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적 비즈니스 모델은 자체의 타당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상품/서비스, 목표시장, 조직과 자원, 수익창출 등)가 서로 모순 없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으로 사회적 목표(고용창출)와 경제적 목표(수익창출)가 일치되는 모범이 될 만한 비즈니스 모델로 판단된다.
둘째, 사례 연구로 본 6개 마을기업 중 5개 마을기업이 사업성과 지속성을 위해서 상품(제품 또는 서비스)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기술을 개발하거나 지역자원을 활용한 체험활동 등의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같은 상품과 서비스는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거나 목표시장의 선호와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차별적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사례 대상 마을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관광기념품 생산 및 체험, 식음 판매, 여행알선, 특산물 판매, 숙박, 운송, 체험 등으로서, 식음의 경우 지역의 로컬 푸드를 활용한 향토음식을 상품화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체험 서비스는 지역 내 체험마을이나 관광자원을 연계한 체험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타 지역과 조직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차별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시장의 요구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단순한 고유성 전략만으로는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따라서 끊임없이 목표시장의 요구, 경쟁 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례 연구 6개 우수 마을기업 중 4개 마을이 지역공동체성 강화(구성원들의 마을의 이해도, 정보공유 및 인근 마을과의 연계)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을 구성원간의 정보공유를 통한 마을(목표)의 이해도를 높이고 또한 마을기업 자체 동원할 수 있는 역량과 자원이 부족한 경우 외부 자원조달이 필수적이고 다양한 이해관계자간의 협력이 필요하고 특히 개별 체험마을의 연계는 두 조직 간의 시너지적 수익창출과 함께 상생하는 장기적으로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 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마을기업은 국내에서 마을기업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고, 형성 초기라는 점과 특히나 체험형 마을기업의 경우 전체마을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리 높지 않다는 점과 문헌연구 위주의 사례조사로 다양한 마을기업 운영자, 종사자, 조합원, 지원기관의 의식을 알아보는 다양한 인터뷰를 수행하지 못했다는 점 그리고 국내 마을 공동체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 견주어 협동조합이나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태동하고 활성화되어 있는 선진국(영국, 일본, 스페인, 이탈리아 등)의 사례에 대한 조사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나 향후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지역의 열성적인 조합원, 각 시도별 마을기업 지자체 담당자 인터뷰, 시장 조사, 경영 및 환경 분석 등을 충실히 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체험형 마을 기업의 실천적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문적 바탕이 되어가길 기대해 본다.